기업이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업이란?
목차
1. 기업의 본질적 개념
(1) 생산의 주체
(2) 기업의 여러 가지형태
2. 기업의 역할
3. 기업의 목적
4. 기업의 특징
5. 결 론
1. 기업의 개념
(1) 생산의 주체
사람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분배(판매, 구매, 교환), 소비하는 활동을 경제활동이라고 한다. 이 때 생산을 담당하는 경제주체를 기업이라고 한다. 경제주체 중 가계와 정부는 소비주체, 기업은 생산주체이다.
그렇다면 생산이란 무엇인가? 옷을 예로 들어보면 동대문 시장에 가면 수많은 도매상, 소매상이 모여 있고 의류 제품이 산더미 같이 쌓여 있다. 그 옷은 공장에서 만든다. 여기서 옷을 만드는 활동만을 생산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 옷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매상, 소매상 그리고 공장에서 시장까지 옷을 운반해 준 운수업자까지 모두가 생산자 즉 기업이다. 옷을 만든 사람들은 옷감을 옷으로 변화시켜 가치를 늘려 놓았다. 즉, 부가가치를 창출한 것이다. 운수업자는 공장에서 소비자가 기다리는 시장까지 옷을 운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옷도 공장에 있을 때보다는 시장에 와 있을 때가 더 가치가 나간다. 장소의 이동을 통해 부가가치가 창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하면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거나 부가가치를 더 하는 모든 경제활동을 생산이라고 한다. 물건을 직접 만들어 내는 사람만이 생산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도매상과 운수업자 그리고 소매상 모두가 생산자이다. 또한, 미장원, 문방구, 노래방, 신문사, 연예인, 가수,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의사, 변호사, 외환딜러, 증시전문가 등도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생산자이다. 물론 학교도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이다. 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는 흔히 기업이라고 하면 삼성, LG, 현대, 포항제철 같이 큰 회사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동네의 과일가게, 노래방, 약국, 지하철공사, 방송국, 대학교 등도 모두 기업이다. 단지 그 목적이 영리인가 아닌가, 경영의 주체가 개인인가 공공기관인가, 조직 형태가 개인 기업인가 합동기업인가, 혹은 주식회사인가 등이 서로 다를 뿐이다.
어느 한 사회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얼마나 많이 있느냐 하는 것이 그 사회가 잘 사는 곳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은 상식적으로 알 수 있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싸게 공급해 주는 기업이 없다면 전부 다른 곳에 가서 사와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도 기업이다. 기업은 생산의 주체인 동시에 고용의 주체이고, 생활수준 개선의 원동력 역할을 하는 소중한 존재이다.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이 돈을 모으는 방식에 따라서 기업의 형태가 결정된다.
(2) 기업의 여러 가지 형태
기업에는 크게 공기업과 사기업이 있다. 공기업은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출자하여 설립한 기업이고 사기업은 민간인이 출자하여 설립한 기업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기업은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설립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므로 주로 사기업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가. 단독기업(개인기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