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유럽의 기업문화와 이문화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사와 이문화 이해
-유럽의 기업문화와 이문화 관리-
목차
1.서론
2.유럽의 다양한 기업문화
3.이문화 관리에 대한 이해
4.결론
1.서론
과거에는 국가 간의 교류나 협력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건이 아니었다. 여러 국가와 인접해 있지 않은 국가의 경우에는 역사의 대부분을 고립되어 있다가 최근에 들어 교류를 시작한 국가도 상당수 있다. 현대사회에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국가, 민족, 지역, 가치관, 종교, 계층 등을 초월하여 모여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일한다. 현대사회의 다국적기업은 그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는 하나의 예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모인 각각의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인종, 문화, 종교, 가치관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업무수행부터 시작하여 사적인 부분에서 까지 많은 오해와 고민을 안고 있다. 각각의 분야에서 최고의 업무수행과 효과를 누리기 위해 모인 이들이지만, 문화와 가치관의 차이로 인하여 그 기대치에 부합되지 않고 있다. 결국 이러한 차이를 극복해내기 위하여 기업은 서로의 차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서로의 문화권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은 없애고, 존중해야 할 사항과 주의해야 할 사항 등을 잘 알고 이를 업무처리에서 잘 이용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고민에 대해 어느 정도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타 문화권에 대한 편견을 믿지 말라고 하면서 동시에 어느 정도 검증된 타문화권 사람들의 성향, 특징 등을 잘 정리하였다. 다른 국가나 지역에서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은 물론, 다국적 기업에 입사하여 해외파견의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 등등 많은 사람들이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지식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유럽연합이 날이 갈수록 그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유럽연합내의 주요 국가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있다. 다 같은 유럽 국가이지만 서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를 단순히 이해할 수 없는 사실로만 받아들인다면 어떤 기업이든 실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가치관과 성향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본다.
2.유럽의 다양한 기업문화
1)프랑스
개요-프랑스는 유럽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가장 큰 국가이다. 프랑스는 지리, 기후, 역사 그리고 문화 또한 매우 다양한 나라이다. 프랑스인들은 고향에 대한 애착이 무척 강하다. 전통적으로 프랑스는 크게 북쪽과 남쪽으로 이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거기에 더하여 동서간의 지역차도 존재한다. 이러한 프랑스의 지역적 다양성에 대해 또 다른 견해를 덧붙이고 있는데, 프랑스의 특수한 지리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중앙집권주의-프랑스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띠지만 억압적인 성격보다는 오히려 각 지역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것을 초월하는 것을 국가의 이상으로 삼고 있다. 중앙집권주의 풍토는 여전히 프랑스의 모든 조직에 스며들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기업이다. 즉 중앙집권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법률을 존중하는 엘리트중심의 정치구조야말로 프랑스 기업이 추구하는 모델이다.
정부에 대한태도-프랑스는 지난 200여 년간 중앙집권적인 정치. 교육. 경제제도를 유지한 통일국가이다. 이는 이웃국가들에 비해 프랑스인들은 국가와 자신을 한 배에 타고 있는 운명공동체로 여겨왔다. 정부가 직접 계획하고 관리하며, 정부에 대한 기업인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신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도덕성을 근본적으로 의심하지는 않는다. 산업현장에는 고등전문대학교인 그랑제꼴을 졸업한 많은 지도자가 있다. 이 교육기관은 엘리트 공무원을 배출하는 요람이기도 하다.
노동시장-현재 프랑스는 전체 노동인구의 약 20%만이 노동조합에 가입되어 있는데 이는 유럽에서뿐만 아니라 미국보다도 낮은 비율이다. 그 중 한 이유는 르코드 뒤 트라바일 이라 불리는 프랑스 노동법이 노동자들의 권익을 포괄적으로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수많은 규칙들이 엄격히 지켜진다.
기업조직과 구조-프랑스 기업 또한 규모에 상관없이 매우 중앙집권화 되어 있다. 전 세계 적으로 회사의 조직은 매트릭스 매니지먼트가 일반적 추세이지만 프랑스에서만큼은 이러한 이유로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프랑스 권위주의 구조의 문제점은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을 제대로 못한다는데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뒤로 미루는 경향이 바로 그러한 이유이다.
계획-프랑스는 자본주의 국가이면서도 지난날 동구 공산권 국가들보다도 더욱 계획경제를 지향했던 나라이다. 국가 주도의 계획경제는 장기적인 안목에 바탕하고 있으며, 동시에 매우 상세하다. 프랑스인들은 연역적인 방식을 통해 계획을 수립하는 경향이 있다.
지도력-프랑스인들이 가지고 있는 최고 경영자의 이미지는 높은 수준의 기술적 능력과 강한 권위 의식을 가진 인물이다. 프랑스 기업의 사장은 다른 나라의 사장보다 모든 면에서 미세한 곳까지 신경을 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기업의 교육훈련 사례
  • 문화에 대한 교육/교육을 통한서비스의 질 향상 목표국제비지니스매 너 과 정과장급이 상삼성그룹의 지역전문가 과정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실시4. 신라 호텔 교육훈련 평가 호텔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의 첫 번째 과정은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찾아내거나 문제점을 확인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에 있어 둘째 과정은 교육훈련의 목적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때 교육 훈련의 목적은 여건에 따라 다양하다. 이 과정에서 호텔의 관리 감독자들은 교육훈

  • [인적자원관리]POSCO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문화 정착, 윤리의식 제고, 글로벌기업 수준의 역량 배양으로 정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우선 6시그마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6시그마 과제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별 맞춤 교육을 강화하고 벽없는 조직 워크숍을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 포스코 변화관리 리더십과정(가칭)을 신설,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의 변화관리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밝은 직장 조성과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사례 중심의

  •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
  • 기업과 중국국유기업의 인력자원관리관행에 관한 비교연구」. 국회전자도서관. 2009.08중국은 두산인프라코어의 최대 시장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일찍이 중국에 전진기지를 건설하고 투자함으로써 막대한 중국의 시장의 점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두산그룹의 연강재단은 중국 유학생들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두산인프라코어는 채용한 중국인에 대하여 한국에서 일정기간 교육연수를 받도록 하고 있다. 주로 두산의 문화접촉과 기술계발과

  • [인적자원관리] 우수교육훈련 기업사례
  • 관리(6) 간부 독서 통신과정(7) 외국어 교육(8) 사내강사 육성 과정(9) 국내 동업계 Benchmarking(10) 중간관리자의 기본교육(11) 사원특강(12) 현장지도 사원 월별미팅(13) 해외연수(14) 논리실천 독서 통신과정(15) 사원기본교육(16) CONTEST(17)인문교육(18) OJT(19) 법정의무교육(직장 내 성희롱 교육)롯데호텔에서는 인문교육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은 의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해오고 있다.• 롯데호텔의 현재 와 미래• 고객의 불평원인과 대처

  • HRD 담당자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논문 요약본
  • 관리시스템 관리 운영, 연봉조정을 위한 외부임금조사, 급여, 인센티브 각종 지원금 지급, 인건비 보고 등. 평가보상업무를 위해서는 현업과 끊임없이 접촉해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 차분함과 치밀함 요구. (3) 조직관리/노사관리: 기업문화영역-중장기 기업문화 전략 수립 업무, 가치체계(비전, 미션, value 등)의 관리활동, 변화관리활동,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업무, 자율적 소모임 활성화 지원 업무. 노사관계영역-노사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