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의 HRM분석 동기이론 공정성 이론 의 적용 한국IBM 기업개요 한국IBM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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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IBM의 HRM분석
-동기이론(공정성 이론)의 적용-
개 요
■서 론
1. 한국IBM
1)기업개요
1
2)사업영역과 기술
1
3)기업 Vision
1
■본 론
2. 한국IBM의 HRM
1)내재적 보상 제도
2
2)복리 후생 제도
3
3)임금 제도
4
3.동기이론-성과급의 공정성 이론 적용
1)동기이론-공정성 이론
5
2)한국 IBM 성과급 제도-공정성 이론의 적용
6
■결 론
4. 한국IBM 임금지급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문제점
7
2)문제점 해결 방안
7
■참고문헌
9
1. 한국 IBM
1) 기업개요
전 세계 컴퓨터의 대명사인 IBM의 한국 자회사인 한국IBM의 기업이념은 첫째 개인존중, 둘째 고객에 대한 최선의 서비스, 셋째 완전성의 추구이다.
한국IBM은 직원들이야말로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라는 신념하에 직원들이 회사이념을 자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 조성하는데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아울러 최종평가자는 고객이라는 인식하에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한 제품, 서비스 등을 포함한 통합해결책의 개발 및 공급, 그리고 조직의 과감한 변신노력을 한 결과 지금은 국경 없는 치열한 영업환경에 최적으로 변화한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아울러 갖게 된 명실상부한 국내 외자기업의 대표기업이다.
2) 사업영역과 기술
1967년 한국 조사통계국의 컴퓨터 시설 지원을 시작으로 한국에 진출한 한국 IBM은 1974년에 부산, 1981년에 대구에 지사를 설립하여 사업 확장을 이루어 왔다. 1973년 최은탁 대표이사를 시작으로 현재 이휘성 대표이사에 이르기까지 한국인 CEO에 의해 경영되고 있으며 탁월한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현지화에 가장 성공한 외국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IBM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PC를 개발한 기업이듯이 한국 IBM은 한국에 최초로 PC를 도입한 기업이다. 또한 국내에서 최초로 슈퍼컴퓨터를 설치한 기업(1988년 한국정보통신 연구소)이기도 하다. 한국 IBM이 처음 한국에 진출하는데 있어서는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산업이 가장 핵심적이었다. 그러나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이 높은 수준에 기기를 생산하는데 이르자 한국 IBM은 재빠르게 기업의 진출 방향을 소프트웨어 산업으로 선회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1991년 소프트웨어 연구소를 개소함으로써 시작하였는데 현재 e-business on demanding을 통하여 7년 전부터 이어져온 IBM의 e-business산업을 새로운 차원의 것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IBM은 e-business on demanding을 통하여 다양한 기업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세계적인 기업 American Express, JP Morgan Chase, E-Bay 등에 종합적인 경영관리 프로세스 통합 컨설팅과 중장기의 전산 관리 기술, 서버 및 컴퓨터 용량 관리, 호스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일임해 왔는데 이러한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IBM 역시 미래에셋, 시스코, 한국 오라클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보다 진보된 기업 e-business consult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 한국 IBM을 지탱해온 컴퓨터 사업의 경우 국내의 전자 가전 업체인 LG와의 합작을 통해 LG-IBM이라는 별도의 기업을 창설하여 PC, 노트북, 컴퓨터 주변기기 산업의 점유율을 성공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3) 기업 vision
2002년에 IBM은 고객이 그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방식으로 온 디맨드 비즈니스(On demand business)가 되도록 돕겠다고 발표했다. 온 디맨드 비전은 비즈니스 과제가 무엇이든 간에 회사 또는 기관이 역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이후 실제로 모든 산업에서 다양한 규모의 회사들이 작업 방식을 변환하도록 도왔고 경험, 통찰력 및 엔드 투 엔드 기능을 통해 IBM은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는 전략과 솔루션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IBM On Demand Business는 통합 비전으로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순화 및 통합을 제시해 왔다. 따라서 전 세계 350,000명의 IBM 임직원이 합심하여 고객의 요구에 더 쉽게 반응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힘든 여정이었지만 그 효과는 엄청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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