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윤리문제와 보완된 윤리강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자동차 윤리 문제와
보완된 윤리 강령
<INDEX>
1. 기업(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2. 현대 자동차의 윤리 쟁점
3. Details
* 각 부분의 사례마다 사건의 원인(발단), 과정, 결과, 사건 분석, 윤리 강령 순으로 작성 된다.
3-1 제조품 부분
- 내/외수 완제품 차이
- 하부 부식 문제
- 급 발진, 내부가스 유출 사고
3-2 노동자 부분
- 불법 파견 문제
- 직장 내 성희롱 문제
3-3 허위광고 부분
3-4 경영권 불법 승계 부분
3-5 현대 자동차의 윤리 쟁점의 원인
4. 보완 된 윤리 강령의 완성
4-1 윤리 강령 보완의 방향
4-2 보완 된 윤리 강령
5. 맺음말
‘윤리 의식이 낮은 국내의 기업환경에서 기업의 윤리 의식을 고양 시킬 방안’
1. 기업(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기업 윤리 팀 프로젝트를 위해 본 팀에서 선정한 기업은 ‘현대/기아 자동차’이다. 보편적인 사실로 알 수 있듯이 이 기업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도 5위안에 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기업 혹은 다국적 기업이다. 자동차 업계에 불어 닥친 불황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이 기업은 꾸준한 성장을 기록 하였고 앞으로의 미래 또한 어두워 보이지는 않는다.
이렇게 승승장구하는 기업이지만 국내에서의 평은 그리 좋지 않은 편이다. 우리가 이 기업을 선택하고 주목한 이유가 위의 한 문장으로 귀결 될 수 있다. 실적과 성장 면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이고 특히나 국내에서는 과점의 양상처럼 시장을 지배한 기업이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본국에서 더 많은 그리고 더욱 강렬한 비판과 비난을 받고 있다. 아주 아이러니 하게도 문화와 의식이 다른 외국에서보다 자국민에게 더 많은 비판을 받는 기업이라는데 흥미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이 기업을 선택 한 이유는 윤리적 쟁점의 범위가 아주 광범위 하다는 것이었다. 어느 한군데만을 콕 집어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논할 수 없을 정도로 근로자 문제, 제조과정 그리고 사후 처리 관행에 있어서 까지 그 범위와 종류가 다양하게 윤리적 쟁점들을 보유 하고 있었기 때문에 본 팀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윤리쟁점 분석과 그 보완이라는 목적에 부합된 최적의 기업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마지막으로 ‘현대 자동차’로의 선정이유는 국내와 국외에서 확연히 다른 기업의 행태에 있다. 기업의 형태가 다국적 기업이라 하더라도 기업은 본디 하나의 총체적인 윤리관과 경영관에 의하여 본국의 본사와 여러 나라에서의 지사들이 여건에 맞게 개량 또는 재해석 하여 경영을 하고 사고를 한다. 이 같은 논리의 선상에서 보았을 때 ‘현대 자동차’가 보여주는 국내/국외 시장에서의 이질적인 기업 움직임은 의아한 사실임이 분명하다. 우리는 그 원인에 대하여 애매모호하면서 보편적이기만 한 ‘현대자동차’ 기존의 윤리 강령에 있음을 지적하고 좀 더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책임을 강구하는 구체적 윤리 강령의 작성을 통해 국내와 국외에서의 ‘현대 자동차’의 이질적 대응 혹은 책임적 행동의 차이를 줄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현대자동차의 기업윤리
  • 현대자동차의 기업윤리1. 기업목표와 윤리강령의 관련성 평가가. 연도별 경영방침(1) 2001년 : 긴축경영, 유연경영, 위기관리 경영(2) 2002년 : 내실경영, 글로벌 고객만족 경영, 품질경영(3) 2003년 : 글로벌 경영, 수익경영, 고용 안정, 사회적 책임(4) 2004년 : 글로벌 경영 가속화, 브랜드 가치 향상, 지속가능경영 역량 확보, 인재중시나. 비 젼 - 요 약첫째는 「상품 경쟁력 강화」입니다.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 [소비자행동론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
  • 윤리의 실천은 필연적이다.기업윤리 실천은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지금까지의 잘못된 인식과 당연하게 여겨왔던 관행의 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아야하는 문제다. 그러므로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는 기업 이윤을 추구 하되,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업윤리의 범위 안에서 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것이 기업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해지만 장기적으로 보

  • [경영, 경제][기업윤리]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사례연구
  • 윤리강령이 거대한 석판에 새겨져 있어 임직원들의 정책결정에 가장 큰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위기관리의 대표적 사례로 유명한 타이레놀 사건도 이 회사의 윤리강령을 실제 경영에 반영한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1982년 당시 이 회사 주력상품인 타이레놀에 누군가 독극물을 주입하여 복용자가 사망하자, 존슨&존슨은 즉각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앞세운 자신들의 신조에 맞춰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제품 3000만병, 총 1

  • [기업윤리] 풀무원의 윤리경영
  • 윤리 실천 1. 새로운 경영헌장의 제정배경2. 새로운 경영헌장의 내용(바른마음경영헌장)Ⅶ. 향후 추진계획1. 글로벌 윤리기업의 위상 확립2. 풀무원의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과정3. 풀무원의 추진과제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의 및 중요성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최근 우리나라에서의 현대아산의 대북송금문제 및 현대자동차의 부정비리사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 [경영학] 기업가의 윤리경영의 필요성
  • 윤리사무국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삼성전자거래업체로부터 선물 등 금품은 일단 거절하도록 하고 부득이하게 되돌려 줄 수 없을 때는 부서장에게 보고를 하여, 해당 거래업체에 회사의 방침을 설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5) 현대자동차3만원 이상의 선물을 받으면 선물신고센터에 신고한 뒤 반납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임직원은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고 해당 협력업체와는 거래 중단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