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소아 한의원 함소아 한의원기업 소개 함소아 한의원 기업연혁 함소아 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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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선정이유
한의원에서 환자 유치를 위해 백화점 상품권 등 금품을 제공하다 경찰에 적발되는 등 한의사 업계도 치열한 생존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한의원 경영이 점차 치열해지는 것은 무엇보다 한의사 인력이 증가해 한의원 수가 늘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의사는 8천845명에서 10년만에 1만6천38명으로 무려 81.3%나 급증했다. 이로 인해 한의원도 7천243명에서 1만1천968곳으로 65.2% 늘었다. 한의사 인력의 공급과잉으로 한정된 한방의료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한의원 폐업이 잇따르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운데 일찍이 ‘소아전문한의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현재까지 국내외 52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함소아한의원의 성공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왔는지, 어떠한 전략을 사용했는지, 그리고 분석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수립해 보기로 하였다.
2. 기업소개
머금을 함(含), 웃을 소(笑), 아이 아(兒). 함소아(含笑兒)는 ‘웃음을 머금은 아이’, ‘함박 웃는 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함소아한의원은 아이들의 해맑은 미소와 건강을 지키겠다는 ‘아이 사랑’ 이념을 바탕으로 1999년 강남구 대치동에 개원했다. 이후 소아한방의 신개척자로써 발전을 거듭해온 함소아한의원은 2010년 현재 전국적으로 50개 네트워크를 비롯해 미국, 중국 상해 등 5곳에 해외 함소아를 두고 있는 등 소아한방의 대표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함소아는 아이 눈높이에 맞춘 경영으로 ‘소아 전문’을 실천하기 위해 아이가 무서워하지 않는, 아이가 먼저 오고 싶어 하는, 아이가 즐겁게 놀다 갈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영유아와 아동을 주요 대상으로 진료하고 있는 함소아는 대표적으로 감기, 비염·축농증, 성장, 식욕부진, 아토피 등의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감기 치료는 증상 치료뿐 아니라 근본 면역력을 강화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치료 프로그램으로 한약, 초기감기 한방과립제, 청인수 등으로 치료한다. 식욕부진, 편식, 만성식체증후군 프로그램은 아이가 밥을 잘 먹을 수 있도록 체질을 바로 잡아주며 올바른 식습관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치료 프로그램이다. 한약, 침(자석침, 일반침, 레이저침 등), 영양관리 등으로 치료한다.
또한 비염, 축농증 프로그램은 체질 개선으로 막힌 코를 뚫어주고 호흡기 면역력을 키워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 프로그램으로 한약, 침, 비염특수기기(비강세정, 적외선조사, 비염레이저, 산소 네블라이저), 청인수, 청비수, 청비고 등으로 치료한다.
◆함소아한의원은 어린이전문 한의원으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성공비결이 있다면? =아직 성공이라고 하기엔 이르다. 처음에는 한방소아과를 개원하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내말을 믿고, 배운 교과서대로 바뀔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하나도 변한 게 없다. 해열제의 사용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논리는 분명한데 세상이 쉽게 그렇게 되지 않았다. 세상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한방을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자 비로소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함소아한의원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예: 함소아한의원은 □□□다) =10년 전 처음 개원했을 때나 지금이나 한결 같은 목표는 함소아가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함께 할 수 있는 ‘육아 동반자’로 기억됐으면 하는 것이다. ◆앞으로 함소아한의원의 발전 계획이나 전략이 있다면? =요즘 제약(製藥)에 특히 관심을 갖고 있다. 애들을 키우는 데 있어 한의원만이 도구가 될 수는 없다. 제약은 육아와 관련된 생활용품, 건강용품 등과도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육아 동반자 입장에서 한의학적인 지식을 제품화하는, 생활 속에 살아있는 한의학을 구현할 수 있는 제약의 비중을 높여나갈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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