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G-20 정상회의와 IMF 개혁 논의 글로벌 거버넌스의 민주주의의 가능성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G-20 정상회의와 IMF 개혁 논의
- 글로벌 거버넌스의 민주주의 가능성 모색 -
서 론
2008년 11월 15일 “금융시장 및 세계경제에 관한 정상회의(Summit on Financial Markets and the World Economic : G-20)가 주요 선진국과 개도국 20여개국, 정상 및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orld Bank), 금융안정포럼(FSF), 국제연합(UN)등 주요 국제기구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및 국제금융체제의 재편을 둘러싼 국제협력의 중심체가 등장하였다. 그동안 G-7을 중심으로 움직였던 세계경제의 흐름이 미국발 금융 위기의 여파로 인해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지난 9월 피츠버그 3차 G-20회의에서는 내년에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 확정되면서 G20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있다. 그러나 G-7/8에서 G-20으로의 확장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는 신자유주의의 금융제재의 허술한 점을 지적하며 유럽연합의 거센 의제상정과 더불어 주요 경제 대국들의 동일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회의라고 볼 수 있다. G20회의의 발생과 내용은 민주주의의 세계화와도 연관되어지며, 이는 경제적 민주주의를 주장하는 이들에게는 위기가 기회로 바뀌어진 것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많은 내용에서 경제적 분야를 말하고 있지만, EU가 주장하는 IMF의 개혁과 신자유주의 체제, 그동안의 달러독점은 금융위기를 통해 변화되어야 하는 경제체제의 필요성을 말해준다. 또한 경제적 위기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 핵확산, 테러 등의 세계적 차원의 난제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국제적 협의체가 필요함이 대두되어 UN과는 또다른 거버넌스의 합의적 이행 여부를 기대할 수 잇게 되었다.
본인은 이러한 G20의 경제선진국의 확장과 관련하여 특별히 상정(上程)주제에 있는 IMF개혁을 중심으로 민주주의와 글로벌 거버넌스의 연관성을 집어보고자 한다.
1. 민주주의의 지구화
2006년 하반기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이후, 미국경제와 세계경제는 심각한 금융위기를 경험하였다. 이것은 일국의 정책결정이 해당국가 만의 문제가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전 시장을 통해 경제가 연결되어 있다면 정치적으로도 상호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특정 국가에서 일어나는 전쟁, 특수한 정책 결정은 전 세계의 반향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달아가면서 민주주의의 지구화가 빠른 속도로 진전되고 있다. 10년 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의 정치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인터넷을 통해 지구 반대편의 나라의 특정 이슈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탈냉전 이후, 세계는 민주주의의 확산으로 이어졌으며, 개발 도상국 또한 불안정한 정치 상황에 민주주의라는 환경이 보장되어야 함이 일반적인 이론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사회주의와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것만이 정당성을 가질 수는 없으며, 민주주의의 모양과 방법 또한 시대가 지날수록 변화되어 계속적으로 보완되고 변화되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민주주의의 형태와 정의가 혼란스러운 만큼 무조건 민주주의를 받아들이는 사고는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어지는 모든 정책들이 반드시 옳다고만 판단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예로 한 국가에 대한 국제사회의 개입은 초기 동구권에 대한 지원에서는 별다른 저항을 받지 않았지만 코소보 사태부터 인도주의적 개입의 정당성에 관한 문제, 주권과 인권의 충돌 문제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불러 일으켰고, 이라크 전쟁을 거치면서 내정 간섭, 시장 개쳑을 위한 명분, 경제 개발을 위한 도구적 차원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신자유주의의 점령으로 경제가 정치를 아우르는 현재의 세계 속에 민주주의는 불균형적인 시장의 세계화를 규제할 수 있는 새로운 통치 방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공통의 정신적 가치라고도 할 수 있다. 물질적 가치가 지배하는 세상 속에 정신적인 통합의 글로벌 스탠다드는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키워드로 대변될 수 있다. 이정옥, 권대근, 김상돈,「민주주의의 지구화의 구상과 현실」, 2008
하지만 민주주의의 글로벌 스탠더드에 관한 합의는 인권영역에서보다 훨씬 더 어려운데, 그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민주주의의 기준이 일국적인 수준에서의 복수정당제,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 법치, 집회 및 결사의 자유, 표현의 자유 등으로 머물러 있고, 지구화 수준에서의 합의된 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과 베트남은 자유무역을 통한 시장의 세계화는 받아들이면서도 복수정당제를 민주주의의 기준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민주주의를 오랫동안 유지해 온 나라에서도 여전히 자국 내의 낮은 투표율 문제, 선거 과정에서의 금권의 개입 문제 등의 부패와 부정이 난무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라든가 소수자 문제, 이익집단과 공공성 사이의 긴장 문제 등의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2. 지구화와 글로벌 거버넌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구] OECD 보고서
  • OECD보고서목차I. OECD의 조직 및 운영 가. 나. 다.라.II. OECD의 부문별 역할 가. 경제부문 : 세계 무역 관련 논의동향나. 비경제부문: 환경, 고용, 사회개혁III. OECD와 UN 내 국제기구와의 비교가. 논의 개요나.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ECOSOC)다. 국제연합 무역개발회의(UNCTAD)라. 경제 측면에서의 UN 거버넌스의 한계와 노력IV. 한국과 OECD 가. OECD의 가입기준나. 한국의 OECD 참가 현황다. 한국의 OECD 가입 효과라. OECD가 보는 한국V. 개발원조위원회(DAC)

  • [정치학] 반세계화 운동과 거버넌스 현상 사례 조사 및 평가
  • IMF의 요구에 의한 긴축정책에 반대하는 한국노동자들의 시위, 2000년 10월 수만명이 한국에서 열린 ASEM 반대시위에 참여하는 등의 일들이 있었다. 이후 반세계화 운동은 주로 WTO체제와 FTA에 반대하는 운동으로 개편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WTO체제와 같은 국제체제에 대해서는 NGO간의 국제적 연대 투쟁이 이어지는 한편, FTA와 같이 국가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해당 국가 내의 NGO간 연대 투쟁이 이어지고 있다.2. 반세계화 운동의 거버넌스 현상 사례

  • [시민사회][시민]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형성, 시민사회의 부활(복지국가 실패), 시민사회의 자유주의(존 롤즈의 계약론적 자유주의), 시민사회의 분권화, 시민사회의 언론, 향후 시민사회의 개혁 방안 분석
  • 회의 정의Ⅲ. 시민사회의 형성Ⅳ. 시민사회의 부활(복지국가 실패)Ⅴ. 시민사회의 자유주의(존 롤즈의 계약론적 자유주의)Ⅵ. 시민사회의 분권화Ⅶ. 시민사회의 언론1. 언론권력의 비대2. 언론시장의 왜곡3. 정도를 걷는 저널리즘과 저널리스트의 부재Ⅷ. 향후 시민사회의 개혁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현대사회는 국가주의에 회의, 국가실패에 대한 반성과 대안모색의 차원에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하다. 그리고

  •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신자유주의의 의미와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 논의는 세계화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크게 나누어 보면 정치경제적 측면에서의 논의, 세계화 시대의 가버넌스(governance) 그리고 문화적 영역에서의 논의로 분류될 수 있다. 여기서 정치경제적 측면에서 세계화를 논의할 경우는 무엇보다도 신자유주의와의 관련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세계자본주의 사회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자본주의가 성숙되었던 국가와 자본가 및 기업가들이 신자유주의의 기본 개

  • 행정학 레포트
  • 개혁의 목표제5공화국은 민주주의의 토착화, 복지사회의 건설 정의사회의 구현, 교육혁신과 문화창달 이라고 하는 새로운 국정지표를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5공화국의 규제개혁의 지향점은 행정의 능률성과 경제적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규제완화에 초점을 두었다.3)개혁 추진의 주체와 방법전두환 대통령 집권 후 국가와 정통성에 대해 많은 문제가 제기 되었고 이를 잠재우기 위한 수단으로 조직개편의 역점을 경제발전과 안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