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년 여름 인천지하철의 미세먼지 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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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년 여름 인천지하철의
미세먼지 농도
1.서론
현대인들은 하루의 90%이상을 실내공간에서 생활한다. 다양한 실내공간 중에서도 주택은 어린이나 노인과 같이 면연력이 약한 노약자가 오랜 시간 생활하고 머무르는 공간이므로 주택 내부의 공기가 오염될 경우 인체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실외 공기
오염의 위험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실내 공기오염의 위험성이 더욱 심각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실외 공기는 대류와 기압차에 의한 바람으로 순환되고 있어 오염물질이 자연적으로 희석되고 기후의 변화오 더불어 자연 정화기능을 갖는데 반해, 실내공기는 밀폐공간에서 거주자가 오랜시간 생활하거나, 환기설비가 있는 건물에서도 오염된 공기가 건물 내부를 한동한 순환하게 되므로 각종 오염물질에 장시간 노출될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결과에 따르면 실내공기의 오염도가 실외보다 2~5배 높은 곳 도 있다. 서울지하철 객차 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농도가 실내 공기질 기준치를 크게 초과, 환기설비 등의 시설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하철 1.2.4호선객차를 대상으로 지름 10 ㎛이하 미세먼지의 농도를 구간별로 조사한 결과 운행 중인 객차 내에서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공기질 기준치인 150 ㎍을 초과한 207.5 ㎍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지름이 2.5 ㎛ 이하의 초 미세먼지는 객차 내에서 평균 118.4 ㎍이 검출돼 홍콩이나 멕시코 지하철의 2~3배에 달했고,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기준치인 1,000ppm을 초과한 1775ppm을 기록했다( 박동욱 교수 외 2인, 20○○年).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과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오염물질로 현행법에서 다중 이용시설 미세먼지는 규제하지만 지하철 객차는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본 조사에서는 지하철 실내공기 오염에 대한 중요성과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인천
지하철의 승강장 먼지농도를 측정해 보았다.
2. 방법
측정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인천지하철을 대상으로 20○○년 6월 18일(금)~6월 24일(목)
까지 일주일간 계산, 작전, 부평구청, 부평시장, 부평역의 5개역에서 오전(8시~9시),오후(8시~9시)2차례에 걸쳐 측정하였다. 지하철 승강장의 미세먼지 농도를 알아보기 위해 승강장에서 지하철 출발 5분후에 디지털 분진계를 사용하여 1분간 측정하였다.
그림 . 측정 장비인 디지털 분진계의 구성 및 명칭.
3.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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