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물류전략(SCM전략, 물류 아웃소싱, 코피티션 물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9 / 2019.03.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경영과 물류전략

I. SCM 전략

II. 물류 아웃소싱

III. 코피티션 물류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경영과 물류전략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확보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충성 고객을 창조하는 경영전략에 기업경영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고객관계가 기업에 장기적인 이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고객서비스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알게 되는 시발점이다. 오늘날 시장은 고객이 제품의 기능이나 기술적인 특성의 차이를 인지하기 어려운 상품시장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단지 고객서비스를 통해서만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시장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진정한 고객서비스는 명백히 필수적인 것일지라도 동기부여되고, 고객지향화된 종업원을 통해서만 얻을 수는 없는 것이며, 서비스의 지속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물류시스템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흔히들 비용을 절감하는 것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은 상충관계(Trade-Off)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업이 비용절감과 서비스의 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는 없으며, 소비자 역시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서비스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과연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물류기업(TPL) `H사`의 경영합리화조직 TO -BE 모델 제안
  • 기업의 물류전략은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에 적절히 대응하여야 한다.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전략은 기업의 경영활동은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부분만을 담당하고 이외의 부분은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기업에 아웃소싱 하여 이들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결국 기업은 조직 내부의 물류체계를 통합하고 자사의 물류활동을 외부의 물류 전문 업자에게 아웃소싱

  • [국제물류론] 4자물류의 개념
  • SCM) 체제를 구축하여 물류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확대되고 있다.2) 전자상거래의 확산공급사슬 내의 물류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능적 아웃소싱의 단계를 거쳐 물류기능의 통합과 운영의 자율권이 증대되고, 전체적인 공급연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기업의 경영자원, 능력, 기술을 관리하고 결합하는 공급사슬 통합자로서 제4자 물류가 필요하다. 제4자물류는 경영컨설팅 업체, 제3자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물류관련 사업주체간 전략적 제휴, 합병 등을 통하여 대규모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전방위로 경쟁하는 체제로 변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0년대에 조직내부의 물류통합화(통합물류체제)를 거쳐 지금은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통하여 기업간 통합화를 구축해 나가고 있고 기업간 물류채널의 통합화를 추구하면서 자사의 물류활동을 외부의 물류전문업자에게 아웃소싱으로 처리하는 기업이 상당수이다.이에 따라 물

  • [공급사슬관리] 한진의 3PL전략
  • 물류 Know-How를 바탕으로 국제택배, 국내택배, 해외이사, 포워딩, 산업포장, 고급 포장이사, 보관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21세기 선진 물류시스템 창조에 앞장서고 있는 한진그룹은 우리나라 수송업계의 대표적이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한진은 현재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한진은 대내외적 불확실한 경영여건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성장성 있는 전략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였으며, 국

  • 공급사슬 관리 SCM의 이해
  • 전략 재정립2) 고객요구 및 시장에 맞는 고객서비스 전략3) 물류 Network 재구축4) 원자재 물자흐름을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기술 개발5) Channel Pipeline 상의 재고를 줄일 수 있는 정보기술 활용 SCM 개요 - 발전과정SCM 개요 - 발전과정 SCM이 기업경영에 적용된 시기시장의 Global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증가, 아웃소싱, Collaboration 등을 전략적 적용정보기술을 활용한 SC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