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과 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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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뮬레이션과 게임이론

I. 시뮬레이션
1. 시뮬레이션의 의의
2. 시뮬레이션모형의 사용 이유
1) 시간변동에 따른 형태의 변화파악
2) 대규모의 복잡한 시스템에 유용
3) 동태적인 변화측정
3. 시뮬레이션의 절차

II.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의의
2. 게임이론의 유래
3. 게임이론의 내용
4. 게임이론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시뮬레이션

1. 시뮬레이션의 의의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시스템을 수리적 모형이나 또는 실물을 축척한 물적 모형으로 표현하고, 이에 실제 작동 조건을 적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써 시스템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으로서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시에 유용한 방법이다.
시뮬레이션은 규범적이라기보다는 기술적인 기법이다. 즉 최적해를 찾는다기보다는 상이한 상황에서 주어진 시스템의 특성을 기술하는 것이다. 시뮬레이션은 해 그 자체를 산출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 시스템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모방한 모형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자가 결정한 해를 실험하는 것이다. 즉 의사결정자들은 시뮬레이션 모형을 가지고 가정 ․ 결과접근법(what-if approach)으로 자기가 결정한 여러 가지 의사결정방안들을 실험하는 것이다.

2. 시뮬레이션모형의 사용 이유

지금까지 살펴본 분석적 모형들은 매우 효과적이고 유용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중대한 한계점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시뮬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방법이 다 실패하면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보라는 말이 있듯이 시뮬레이션은 시스템 분석 ․ 설계 ․ 종합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에도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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