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의 개념을 파약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문화(culture)란 인간이 만들고 학습함으로써 습득되는 여러 가지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 "문화란 일정한 시대의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이념 ․ 관습 ․ 기술 ․ 예술 등이다."라고 정의하여 문화를 인간의 본능을 충족하기 위한 장치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니그로(Nigro)는 문화란 "사회구성원인 인간이 습득한 지식 ․ 신념 ․ 도덕 ․ 예술 ․ 법률 ․ 관습 기타의 능력 및 습관을 포함하는 복합체"인 것으로 보는데 이는 역사와 전통 및 사회 속에서 . 획득하게 되는 행동 유형(Pattern of behavior)의 집합체로 본 것이다.
사회학적 입장에서 고찰할 때, 문화란 인간이 특정한 사회에 존재한다는 조건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생활양식의 총체로서, 학습되나 행동, 사회적 ․ 역사적 유산, 초개인적 실체, 생활설계 등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편, 인간행위를 규제하는 모든 가치적 요소, 즉 국민의 의식구조, 사고방식, 가치관, 태도 등을 통틀어 문화라고 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