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단화] 기업집단화의 의의, 콤비나트, 공업단지, 콩글로메리트, 조인트벤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집단화
I. 기업집단화의 의의
II. 콤비나트의 의의와 요건
1. 콤비나트의 의의
2. 콤비나트의 요건
III. 공업단지의 의의와 유형
1. 공업단지의 의의
2. 공업단지의 유형
IV. 콩글로메리트
V. 조인트벤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기업집단화의 의의
기업집단은 독점기 그리고 자본주의가 한충 발전한 단계에서의 기업집중화 형태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지주회사와 같은 소위 중핵적 지배회사가 가지지 않고 참가기업은 각각 개별기업으로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생산기술적 측면에서 경영상 ․ 기술상의 공통적 이해관계에 의해 결합된 기업집중형태이다. 이것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난 것이 소위 콤비나트(kombinat)라는 것으로 원래 생산과정이 일관되어 상호연관을 가지며 지역적인 통일 하에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생산결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을 의미하는 생산의 조직화 형태이다.
II. 콤비나트의 의의와 요건
(1) 콤비나트의 의의
이는 기업집단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기술적 관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다수기업의 집단이다. 그런데 이것은 특히 지역적 집단화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일정 지역 내에서 자원을 개발하고 공동 이용하여 생산의 지역적, 공간적 결합을 시도한다. 이는 구소련의 잡단농장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콤비나트는 원재료의 가공단계와, 폐기물 ․ 부산물의 처리이용단계, 그리고 원재료와 반제품에 이르기까지의 종합적 이용단계에서 사용된다.
이와 같은 콤비나트는 그 자원의 다각적 ․ 효율적 이용과 원료 확보 및 에너지의 절약, 그리고 운반과 수송의 절약을 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승작용을 하는 효과(synergistic effect)를 경영에 안겨준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