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과 경영의 분리(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의의와 요인, 소유(자본)와 경영의 분리가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경영자] 경영자의 의의, 기능, 계층과 역할, 경영자의 기업지배, 경영철학,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 [증시론] 금산법시행과 우리나라 재벌구조
- [경영학]경영자의 의의,유형,역할,자질
- [기업소유구조][대리인이론][내부비효율성]기업소유구조와 대리인이론, 기업소유구조와 내부비효율성, 기업소유구조와 외부대주주, 기업소유구조와 기업성과, 기업소유구조와 공기업, 기업소유구조와 공기업민영화
- [중소기업][기업][수출][금융][세제지원]중소기업의 성격, 중소기업의 정보화, 중소기업의 선행연구,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수출, 중소기업의 금융, 중소기업의 세제지원, 중소기업의 채용 전략 분석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자본과 경영의 분리
I. 자본과 경영분리의 의의
II. 자본, 경영분리의 요인
1/ 기업의 대형화와 자본의 증대
2/ 주식의 분산 및 주주기능의 변화
3/ 경영관리기능의 복잡화 및 곤란화
III. 자본과 경영의 분리가 미치는 영향
1/ 전문경영자의 직능변화
2/ 경영조직의 변화
3/ 이윤원칙의 변화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자본 ․ 경영분리의 요인
오늘날의 보편적인 기업형태라고 할 수 있는 주식회사 제도를 중심으로 자본과 경영의 분리가 이루어지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1. 기업의 대형화와 자본의 증대
기업과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생산기술이 기계화됨에 따라 기업의 자본 수요도 대폭 증대되었고, 그에 따라 자본상의 위험 또한 증대되었다.
그런 까닭에 대자본을 소수의 투자가들로부터 조달한다는 것이 어렵게 되어, 자연 다수인으로부터 널리 자본을 조달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주주의 수요가 다수에 이르러, 이들이 경영을 직접 담당하기 어려운 실정에 놓이자, 기업의 실제 경영권을 전문 경영자에게 위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2. 주식의 분산 및 주주기능의 변화
주식의 대중화에 따라 일반적으로 주주의 숫자는 늘어나는 반면, 대주주의 지주비율이 대폭 줄어들었다. 이 같은 주식의 분산현상(the dispersion of stock ownership)에 따라, 상당수의 주주가 경영에 직접 관여하는 데는 관심이 없이 배당소득이나 투기소득에만 관심을 두는, 이른바 사업주주가 아닌 투기주주(또는 투자주주)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은 주주총회에 나가서 주주로서의 작용을 미치는 일에 소홀하여, 이른바 부재자소유(absentee ownership)의 원천을 이룬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장기업][상장][기업][소유구조][부채][환위험관리][중국 사례]상장기업의 이론, 상장기업의 소유구조, 상장기업의 제도, 상장기업의 부채, 상장기업의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 상장기업의 중국 사례 분석
- [졸업][회사법] 사외이사제도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기업구조][금융시장구조][연구개발투자구조][부채구조][회계구조][자본구조][지배구조]기업금융시장구조, 기업소유구조, 기업R&D(연구개발투자)구조, 기업부채구조, 기업회계구조, 기업자본구조, 기업지배구조
- [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