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능 업무별 경영정보시스템] 인력정보시스템, 마케팅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회계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1 / 2019.03.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기업의 기능 업무별 경영정보시스템

I. 인력정보시스템

II. 마케팅정보시스템

III. 재무정보시스템

IV. 회계정보시스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인력정보시스템

인사관리기능에는 사원이나 직원, 조직원의 모집, 배치, 평가, 보상, 그리고 개발 등이 포함된다. 1970년대 초에 경영에 응용되기 시작한 인력정보시스템(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은 급여내역이나 인사기록을 저장․ 관리하는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 중의 하나인 인력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단순한 인사기록의 유지를 뛰어 넘어, 직원의 모집, 선발, 고용, 직무배치, 평가, 종업원 복지, 교육과 개발, 건강과 안전 등과 같은 종합적인 인력관리 지원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림> 인사정보시스템


오늘날 현대기업에서 인력정보시스템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이 정리할 수 있다.
(1)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위해서는 우수한 인력의 확보와 유지가 필수적이다. 이 목표와 전략을 효과적으로 달성위해서는 인력자원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전산정보처리에 의한 인력관리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2) 기업의 환경은 급속히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구조가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과 환경변화에 따라 조직은 구조적으로 팽창하고, 업무가 복잡해지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인력과 조직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며, 인력정보시스템은 이것을 지원한다.

II.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의 기획, 관리, 그러고 거래 처리에 관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마케팅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이 구성되었다. 마케팅정보시스템은 마케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마케팅정보시스템은 제품, 가격, 유통, 광고 등과 관련된 마케팅 기능적 의사결정과 마케팅 계획수립업무를 지원하는 계획시스템, 마케팅의 성과들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마케팅 관리시스템, 그리고 주문 처리로부터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마케팅활동을 구성하는 각종 거래들을 전산처리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것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제조물책임법(PL법), 정보화,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산업공동화, 해외이전 동향 및 요인,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설비투자, 인적자원, 향후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경기전망
  • 기업전략에 변화를 가져와 경쟁우위를 유연성을 중심으로 정보와 경쟁력의 통합, 유연한 조직체(flexible organization), 진보된 기술로 이동시켰다. 특히 생산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생산전략 수립과정에 경영자의 전략적 역할이 증대될수록 기업의 경제적 성과가 제고되며, 또한 불확실한 생산환경하에서는 생산시스템의 유연성이 강조되어야 함이 지적되고 있다.경영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대

  • [경영정보] 이스턴마스텍(EASTERN) 분석보고서
  • 목차목차1. 계획1.1 목적1.2 프로젝트 진행개요1.3 프로젝트 일정2. EASTERN 소개2.1 회사개요2.2 주요연혁2.3 최근 2년간 재무 현황2.4 경영방침2.5 조직도2.6 인력현황3. EASTERN 현황4. SYSTEM4.1 INFRA4.2 SOFTWARE4.3 개발 및 운영4.4 FLOWCHART5. EASTERN의 방향5.1 경영환경 및 요구사항5.2 MIS전략- 인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인사/급여, 채용)- 회계시스템-ERP 연동의 필요성- SCM 구축의 필요성- 전자결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구축의 필

  • [경영정보시스템] LG전자의 정보시스템 활용사례
  • 재무제표 8(2) 사업부별 매출 9(3) 요약 대차대조표 9(4) 투자 10(5) R&D 주요성과 및 향후계획 113.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12(1)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 12(2) 디지털 디스플레이 & 미디어 사업본부 13(3) 정보통신 사업본부 144. 가치사슬(Value Chain) 16(1) 본원적 활동(주활동) 16(2) 지원활동(보조활동) 175. M.Porter Five-Force Model 186. 비전(핵심역량, 성장전략) 19(1) 성장전략 19(2) 핵심역량 207. 향후 전망 및 경영전략 20 Ⅲ. LG전자의 정보시스템 활용사

  • [전략정보론] ERP 적용 사례 연구
  • 경영정보학회 99출계학술대회 논문집 , 1999, pp.285 ~292.2)2. ERP의 개념 및 정의ERP의 개념적 정의를 개념 및 시스템과 패키지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94년에 가트너 그룹은 ERP란 기업 내의 업무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시스템의 집합으로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 정의하였으며, 1995년에는 이를 제조(Manufacturing), 회계(Financial), 물류(Distribution) 그리고 다른 업무 기능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주는 응용 소프트웨

  • [회계학]재무성과분석에 의한 ERP시스템의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 시스템은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기업 전반에 걸처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으로 연계화함으로써 기업의 각종 유․무형의 자원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정보시스템으로 기업전체가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동시적으로 대응하면서 시간, 인력, 자금 등의 흐름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업무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1990년대 중반부터 국내에서도 매년 엄청난 속도로 많은 수의 기업들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