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특성이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1 / 2019.03.0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리더십 이론
I. 특성이론
II. 행동이론
III. 상황이론
1) 리더의 행동적 특성
2) 부하의 행동적 특성
3) 과업과 집단구조
4) 조직체 요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리더가 다른 구성원에 비해 무엇이 다른가에 의해 이를 예측하고,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있었는데, 이를 크게 나누어 3가지 유형의 리더십 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이론은 특성이론(trait theory), 행동이론(behavior theory),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등이 있다.
I. 특성이론(trait theory)
특성이론은 효율적인 리더는 비효율적인 리더와 명확히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과 성질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 이론은 제1차 세계대전 초에 미국심리학협회가 실시한 연구결과에서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여 종래의 리더십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이 접근방법의 특징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리더의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가 고유한 개인적인 특성만 가지고 있으면 그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에 관계없이 항상 리더기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리더의 자질을 구비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러한 특성을 가진 자만이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버나드(C. Barnard)는 리더의 자질로써 먼저 안정적 상황에서 냉정, 침착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오늘날과 같이 불안정, 격변, 불확실성 상황 하에서는 크게 두 가지 리더십 특성으로 나누고 있는데, 첫째, 기술적인 면으로 체력, 기술, 지각, 지식, 기억력, 상상력 측면에서 개인적 우월성을 가져야 하고, 둘째로 정신적인 측면에서 결단력, 지구력, 인내력, 용기와 같은 측면에서의 탁월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십에 대한 특성이론의 적용에는 다음 4가지가 문제가 있다.
첫째, 리더 선발방법상의 문제이다. 가장 이상적인 선발방법은 자기기술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의 성과를 비교하는 등 시험을 실시하는 것이다.
오늘날 리더십 평가의 특성은 주로 리더를 행적 측면에 치중하여 성과를 측정,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가 조직에 의해서 이미 선발되고 훈련됨으로써 혁신적이고 능력 있는 리더를 찾기 위한 선발방법이 유용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