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과 윤리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7 / 2019.02.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I. 사회적 책임의 배경
1.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2. 시장기능의 실패
3. 기업의 대형화와 영향력의 증대
4.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전문경영자의 출현

II. 사회적 책임의 윤리적 측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회적 책임의 배경

1)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인구증가, 경제성장, 고도화된 전문성 등의 요인은 사회 모든 부분간 상호의존성을 한충 더 높여놓았다. 이는 대기업, 정부기관 등 어느 한 사회구성체도 서로 독립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증대된 상호의존성은 결과적으로 상호협조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한다.

2) 시장기능의 실패

사회적 책임이란 표현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29년 대공황 이후라고 한다. 이는 바로 시장기능의 실패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부담의 한 요인임을 암시해주고 있다.
Adam Smith 이후의 고전경제학의 논리에 의하면 개개인의 모두 자신들의 최대이익 추구만을 위해 행동한다할지라도 신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각자의 이해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게 되고 사회의 복지는 최대로 달성된다고 한다.
즉, 완전경쟁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과 생산량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최선의 이익과 효용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시장의 자동조절력이 유지되는 한 경영자가 자산의 이익만을 추구하더라도 하등의 문제가 없으므로 사회적 책임의 문제는 개입될 여지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소규모 개인 기업이 지배적이었던 시대에는 완전경쟁시장이 가능하였을지 모르지만,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면서 독점대기업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시장 기능에 의한 사회복지의 자동적 최대화는 실현되지 않는 현실이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CSR 레포트
  • 한국의 CSR Ⅰ.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란?1. CSR 대두배경20세기 초 미국 사회에는 거대 기업군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거대 기업은 독과점과 카르텔을 통해 시장을 지해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이들이 미국 사회 전체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경제적인 영역을 넘어서 사회적, 정치적으로 증대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가진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종종 사회적 규범은 물론 법률적 기준조차 위반하

  • [윤리강령] 각기업별윤리강령분석
  • 윤리적 유혹을 과감하게 뿌리쳐야 한다. 비윤리적인 행동은 경영자의 리더쉽 및 신뢰감의 상실하게 하며 다른 사람에게 그 손실과 비용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경영 윤리를 준수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행동 규범이 됨과 동시에 인적 자원과 생산성 향상의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오늘날의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주체로써 도의적인 측면에서의 수동적인 사회참여가 아니라

  • [기업윤리]기업의 윤리강령비교- 국민은행 포스코
  • 사회적 가치관과 법규의 기본취지를 지키면서기업에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되도록 하는 기업의 의사결정방법3) 개인적 측면기업활동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에 개인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방법4) 종합적 측면기업활동에 관련되면서도 도덕적으로 복잡하게 상충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기업차원에서 해결하기위하여 윤리적 원칙을 적용하는 원리 3. 기업윤리가 기업이익과 연결되는 이유는1) 외적인 영향.- 기업의 경영자가 윤리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공익연계마케팅(CRM)의 의의와 사례연구
  •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3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당위성-54) 사회적 책임의 내용6(1) 대내적 책임-6(2) 대외적 책임-73. 공익연계마케팅(CRM)81) 공익연계마케팅이란?-82) 공익연계마케팅의 등장배경9(1) 영

  • 논어와 기업경영관
  • 기업일수록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고, 특히 리먼브라더스 같은 금융대기업은 얽히고설킨 금융시스템 속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커진 경제적 영향력에 비하여 정신적인 측면이 성숙하지 못하여, 이렇게 사회적 책임을 기만하고 개인적 이익만 추구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