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기업의 국제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국제기업환경이란 기업이 국경을 넘어 국제기업 활동을 수행할 때 당면하게 되는 기업환경이다. 오늘날의 기업은 비단 내수시장인 국내시장만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며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여 외수시장인 해외시장, 즉 국제시장을 전제로 한 수출을 포함하는 국제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먼저 세계무역 및 금융의 국제적인 윤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른 나라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면 여러 가지의 무역규제에 직면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국재무역체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관세 : 외국정부가 수입제품에 부과하는 세금인데 보통 상품의 무게나 양 또는 가격에 따라 매겨진다. 이에는 수입관세와 같이 수입을 올리려는 것도 있고 보호관세와 같이 국내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도 있다.
- 할당 : 특정제품과 관련하여 수입 수량을 제한하는 것인데 이의 목적은 일정한 외화보유고를 유지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여 고용을 확보하려는데 있다.
- 수입금지 : 수입금지품목의 경우 전면적인 수입을 금지하는 것이다.
- 외환통제 : 외환을 이용할 수 있는 금액과 환율을 규제하는 것이다.
- 비관세 장벽 : 외국정부가 외국기업의 입란에 대해 차별대우를 하거나 제품의 규격표준을 차별화 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 와서 WTO시대가 도래하였고 모든 기업은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내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