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기업의 국제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국제기업환경이란 기업이 국경을 넘어 국제기업 활동을 수행할 때 당면하게 되는 기업환경이다. 오늘날의 기업은 비단 내수시장인 국내시장만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며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여 외수시장인 해외시장, 즉 국제시장을 전제로 한 수출을 포함하는 국제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먼저 세계무역 및 금융의 국제적인 윤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른 나라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면 여러 가지의 무역규제에 직면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국재무역체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관세 : 외국정부가 수입제품에 부과하는 세금인데 보통 상품의 무게나 양 또는 가격에 따라 매겨진다. 이에는 수입관세와 같이 수입을 올리려는 것도 있고 보호관세와 같이 국내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도 있다.
- 할당 : 특정제품과 관련하여 수입 수량을 제한하는 것인데 이의 목적은 일정한 외화보유고를 유지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여 고용을 확보하려는데 있다.
- 수입금지 : 수입금지품목의 경우 전면적인 수입을 금지하는 것이다.
- 외환통제 : 외환을 이용할 수 있는 금액과 환율을 규제하는 것이다.
- 비관세 장벽 : 외국정부가 외국기업의 입란에 대해 차별대우를 하거나 제품의 규격표준을 차별화 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 와서 WTO시대가 도래하였고 모든 기업은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내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과 위치, 국제경영의 주요이슈에 관한 사례
  • 국제경영 활동의 주체인 국제기업 자체의 상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국제경영을 이해해 보려는 접근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기업의 개념, 생성동기, 발전과정, 조직구조, 관리과정, 전략유형,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다.(2) 객체적 연구방법: 국제기업환경론이라는 명칭의 과목으로 자주 다루어지는데, 여기서는 국제기업이 진출하고 있는 현지국 또는 국제적 환경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

  • [기업환경] 기업의 법적-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지리적 환경, 국제적 환경
  • 기업환경 기업의 법적-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지리적 환경, 국제적 환경목차기업환경I. 기업의 법적-정치적 환경1) 법률적, 정치적 환경의 의의2) 법률적, 정치적 환경과 기업환경과의 관계3) 기업활동을 규제하고 있는 법률II. 사회문화적 환경III. 지리적 환경IV. 국제적 환경1) 지역무역동맹(1) 유럽연합(2) 북미자유무역협정2) 국제경제기구(1) WTO(2) IMF(3) OECD(4) BIS(5) APEC3) 국제화 진전과 New Round* 참고문헌기업환경I. 기업의 법적-정

  • 기업경영환경(경제적 환경, 정치적·법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국제적 환경)
  • 기업경영환경(경제적 환경, 정치적법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국제적 환경)목차기업경영환경I. 경제적 환경II. 정치적 법적 환경III. 사회문화적 환경IV. 기술적 환경V. 국제적 환경* 참고문헌기업경영환경I. 경제적 환경경제적 환경요인이란 기업의 모든 활동과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경제적 시스템을 일컫는다. 기업이란 세계, 국가, 가계 등의 기타 경제단위와 전체 경제시스템의 틀 안에서 밀접한 관계를 지속적

  • 기업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 거시적 환경의 분석)
  • 기업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 거시적 환경의 분석)목차기업환경분석I. 산업환경분석II. 거시적 환경의 분석1. 경제적 환경요인2. 기술적 환경요인3. 사회적 환경요인4. 인구통계적 요인5. 정치적 및 법적 환경요인6. 국제적 환경요인* 참고문헌기업환경분석I. 산업환경분석산업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우리가 공부할 필요가 있는 것은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영향요인 모형이다. 산업환경분석 모형은 산업의 경쟁 질서를 좌우하는 요인으로서 (1)

  • [기업환경의 종류] 기업의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정치 및 법률적 환경, 자연적 환경, 국제적 환경
  • 기업환경의 종류 기업의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정치 및 법률적 환경, 자연적 환경, 국제적 환경목차기업환경의 종류I. 경제적 환경1. 생산요인2. 소비요인II. 기술적 환경1. 기술의 의미와 성격2. 기술의 유형3. 기술의 혁신과 영향4. 기술환경동향5.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III. 사회적 환경1. 기업과 사회의 관계2. 궁극적 사회목적으로서의 생활복지3. 사회지표4. 매스컴과 기업IV. 문화적 환경1. 가치과 가치관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