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시대의 기업경쟁력(경영위기를 극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위기 시대의 기업경쟁력

I. 집중화

II. 핵심역량

III. 고부가가치화

IV. 경량화

V. 균형투자
VI. 리더십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위기 시대의 기업경쟁력

경영환경이 어려울수록 무리한 혁신 활동으로 기업 역량을 낭비하기보다는 기본에 충실하고 경쟁력 있는 핵심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을 해야 한다. 현대의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I. 집중화

IMF 경제위기 이전까지 우리 기업들이 추구해온 최고의 가치는 외형중시 경영이었다. 경쟁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다보니 자사의 내부역량이나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 등에 대한 인식이나 검토는 상대적으로 큰 의미를 갖지 못했다.
이러한 외형중시 경영은 외형을 지속적으로 키우기 위해 차입경영이 불가피했다. 그 결과 과도한 부채로 기업에게 심각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집중화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고려하여 연관성이 큰 사업에 투자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사업구조의 집중화에 의한 기업 이미지도 명확하게 표출할 수 있다.
한정된 자원을 특정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활용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 재원을 아끼지 않는 것도 절대 우위를 확보하려는 의도이다.
예를 들면 샤프는 최대형 전자업체인 도시바, 히타치, 마쓰시다 기업과는 차별적인 사업전략을 전개했다. 샤프는 액정, 광전자부품 등의 분야에 대한 내부역량 확보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였다. 즉, 핵심부품의 독자 개발능력을 갖추어 경쟁우위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이었다. 그 결과 사프는 액정 기술을 활용한 히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 다각화][방송의 다각화][인터넷기업 다각화][편의점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인터넷 기업]글로벌 미디어그룹의 다각화, 방송의 다각화, 인터넷기업의 다각화, 편의점의 다각화
  • 경쟁(Channel conflict) 상황에서 다양한 유통망의 확보가 필요한 시점임도 시사되고 있다. 또, 불확실성들을 제거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은 어디까지나 자사의 핵심역량 중심으로 진행되어야지 시장매력도 중심으로 진행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라는 점도 중요한 시사점 중의 하나이다. AOL은 인수를 통해 성공요소를 필요역량의 내부 핵심역량화라는 전략을 전개하였다. AOL이라는 한 글로벌기업의 관점에서 기업의 이득을 제고하기 위해 진행되는 의사

  • [기업과 사회] IMF이후의 기업경영이념에 대해서
  • 경영 관행에만 치중한 나머지 기업 경쟁력의 근본 원천인 핵심 역량을 육성하는 데 소홀했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로 인해 IMF 시대의 한국 기업은 경영 위기를 겪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이념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지향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 경영, 윤리 경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본 론1.전략지향경영자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며 성장산업의 육성, 사양산업의 철수 또는 축소

  • 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 경영을 천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원칙에 바탕을 두고 1994년 1월 사장 취임과 함께 신입사원 중 이공계 출신자는 공장에서 2년, 인문계 출신자는 영업일선에서 1년간 근무토록 한 후 재배치하고 있다.④세계 초일류 기업을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 한다.허동수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내가 초일류가 될 테니 임직원들도 초일류가 되도록 노력하라고 당부한다. 회장이 초일류가 되고 임직원이 초일류가 되면 결국은 최고의 인적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고 이

  • [학사] [경영] 아웃소싱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 기업들에게 자기혁신과 선진경영전략의 도입 등으로 국제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할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듯이 이미 작년 말부터 급속히 악화되기 시작한 외환위기와 대기업의 부도 등으로 나라경제를 IMF 에 떠맡기고 간신히 한숨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 10대 재벌그룹이 한순간에 도산을 당하고 국내 유수의 업체들도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으로 해외기업과 금융권으로부터의 외자도입에 해당 그룹의 사활을 걸고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도요타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 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루었다. 일본기업이 종신고용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