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적 조직변화의 의의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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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계획적 조직변화

I. 계획적 조직변화의 의의

II. 계획적 조직변화의 과정
1/ 진단단계
2/ 변화계획의 수립단계
3/ 변화계획의 실행단계
4/ 실행결과의 평가와 사후검토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계획적 조직변화의 의의

조직이 변화에 대한 압력에 대응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변화요인이 발생할 때마다 수정을 함으로써 변화압력에 대응하는 반응적 변화이다.

둘째, 미래를 예측하고, 조직을 변화시키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미리 투자하는 계획적 조직변화가 있다.

계획적 조직변화는 조직의 의사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불가항력적인 변화나 계속되는 변화가 아니라 목적을 갖고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변화이다. 계획적 조직변화는 조직의 목표, 조직구조, 조직운영방법, 개인의 태도 및 집단관계 등 조직 전체의 문제를 포함한다.
조직변화의 목적은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구성원들의 만족감과 사기를 높이고 조직의 안정성과 계속성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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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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