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기법] 통계적 품질관리와 종합적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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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품질관리기법

I. 통계적 품질관리
가) 표본검사법
나) 관리도법
다) 파레토법

II. 종합적 품질관리
가) ZD 운동
나) QC써클

*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질관리기법

품질관리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산출하기 위한 모든 수단과 활동의 체계를 의미한다.

I. 통계적 품질관리(SQC, statistical quality control)

품질관리활동에는 통계적 관리기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품질관리에 통계학적 기법을 적용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의 모든 단계에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품질을 관리하는 경우를 통계적 품질관리라고 한다. 이 방법은 합리적 비용지출로 최대의 검사를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의 불만을 분석하고 이를 제조과정에 반영하여 품질의 균일성을 증가시키고 또한 검사비용과 불량률을 감소시켜 품질의 문제점과 설비능력을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관계를 개선시킨다. 그리고 모든 품목을 전부 검사할 필요가 없게 하는 장점이 있으나 품질관리부라는 전문적인 부서에서 품질을 통제하는 단점이 있다. 통계적 품질관리에 흔히 이용되는 기법으로는 표본점사법, 관리도법, 도수분포법, 파레토법 등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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