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제/경영 :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자료
본문내용
I.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론

이 견해는 기업은 당연히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책임수행에 대한
적극론을 편다.

1/ 기업의 권력은 방대하며 그 권력은 사회공익을 위하여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기업의 권력은 거대하므로 그 거대한 권력에 상응하는 책임도 져야 한다는 책임원칙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3/ 기업은 충분한 능력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4/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권력을 사회공익에 맞게 행사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권력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권력을 남용하게 되면 정부가 개입하여 자율성이 제한 받게 된다는 것이다.

즉,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론은 사기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자본주의의 제도 하에서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활성화 방안-유니레버 사례 중심으로
  •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이를 계기로 일본 경단련에서는 회원기업의 윤리규정인 ‘기업행동헌장’을 개정하여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회원기업에 대해 탈퇴를 권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최근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의 기사는 미국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의 분위기가 새롭게 조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분식회계 사태로 최고경영자들의 도덕성과 신뢰가 땅에 떨어지면서 예비 CEO들을 키워온 MBA

  • [기업윤리] 현대기업의 사회적책임..
  • 현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1234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현대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사회적 책임의 내용사회적 책임의 본질Contents제1절. 사회적 책임의 본질- 사회적 책임의 의의기업이나 경영체가 이해자 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면서 자발적 내지 자율적으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결정’하고 ‘그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해야 할 일을 결정계획해야 할 일을 성실히 수행집행과 통제 DoSeePlan경영순환과정즉, 사회적 책임수행은 곧 기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의의 2. 사회적 책임의 내용과 영향 3.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4.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 5.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의 이점 6. 기업의 사회감사 II. 기업과 이해집단의 상호작용시스템 1. 상호작용시스템의 의의 2. 고객과의 주고 받기 원리III. 기업의 사회적 대응관리 1. 기업의 사회적 대응의 의미 2. 사회적 요구에의 대응방법 VI.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 및 실패

  • [기업의 사회적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내용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 기업의 사회적 책임Subejct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내용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Contents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특징3. 사회적 책임의 실천적 자발성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내용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Ⅲ. 현대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사례1. 현대CEO

  • 기업과 사회의 이해
  • 사회적 효용의 창출3) 사회적 부의 창출4) 고용기회 창출기업과 사회의 이해* 제3절 기업권력과 사회1.기업권력의 개념- 기업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나 힘ex) 다국적 기업2. 기업권력과 사회1) 기업행동의 사회적 귀결2) 기업행동의 사회적 영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3) 기업이미지와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기업이미지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일반 대중의 가치관을 구체화한 형태가치관은 행동의 선택기준4) 기업갈등기업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