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 조직구조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4 / 2019.0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들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조직구조의 설계
I. 경영환경의 분류
1)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
2)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
1/ 일반환경
2/ 과업환경
II. 전통적 관료제에 의한 조직설계
III. 환경적합 조직설계
IV. 분화와 통합이론에 의한 조직설계
V. 사용기술에 적합한 조직설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직구조의 설계
I. 경영환경의 분류
환경의 불화실성 정도는 환경 구성요소의 복잡한 정도와 변화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과 관계를 가지게 되는 환경적 요소가 많을수록 환경은 복잡해지고, 환경적 요소의 수가 적을수록 단순해진다.
현화의 정도는 환경이 시간의 흐름에 많이 영향을 받는 동태적 환경과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정태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1.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이 없거나, 현재의 경쟁자들이 별다른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내지 못하거나, 지역사회의 기업에 대한 압력이 그다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으며, 또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큰 변화가 없다면 이러한 환경은 대단히 안정적인 환경으로서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기업의 의사결정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 미리 알 수 있다.
새로운 경쟁자의 시장진입이 활발하거나, 원자재 확보가 점점 더 어려워질 때, 기업 활동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심할 때, 그리고 고객의 기호 변화가 클 때는 기업환경이 훨씬 더 불확실해진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의사결정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외부환경에 대한 변화의 감지체계가 중요시되며, 감지와 이에 대한 올바른 반응의 정도에 따라 기업의 생존이 결정된다.
또한 경영환경을 일반 환경과 과업환경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다음과 같이 환경을 유형화함으로써 환경과 조직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