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실천방안] 기업정체성 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기업문화 실천방안

I. 기업정체성 확립
1. VI전략의 전개
1/ 대내외적 홍보 및 상징관리
2/ 대외 이미지 향상 전략추진
2. MI전략의 전개
1/ 대내적 관리
2/ 대외적 관리
3. BI전략의 전개
1/ 대내적 관리
2/ 대외적 관리

II. 인사 및 조직관리 방식의 정비
1. 인사관리제도 개선
2. 조직관리방식 정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업정체성 확립

고도 정보사회에 돌입함으로써 소프트화, 서비스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경제와문화의 융합이 현실화되어 가고 있는 이때 이제 단순한 기업 PR에 그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한 기업문화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수동적인 대응보다는 새로운 시대로 사회가 옮겨감에 따라 자신의 존재의의와 구체적 기업상을 재구축하는 이른 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바람직한 기업문화 정립을 위해 CI(corporate identity)전략을 통해 구체적 실천방안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기업정체성의 구성요소


여기에서 CI를 시각적 요소, 심상적 요소, 행동적 요소의 구성으로 보고 내 ․ 외적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VI전략의 전개

1/ 대내외적 홍보 및 상징관리

기업문화의 대내외적인 확산을 위하여 기업 특유의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상징요소들, 예를 들어 심볼마크, 로고, 사화, 사색, 기업 상호 디자인, 의례, 의식 등을 우리기업에 맞게 통합한다
2/ 대외 이미지향상 전략추진

제품포장, 광고물, 판촉물 등을 시각적 측면에서 재평가 후 이미지 통일을 시도하여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사명(mission)의 재평가로 합리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나간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농협 문제점과 해결방안
  • 성공요인- 이상준/신동민 기자, bodo@ksdaily.co.kr(2006-07-16 오후 12:16:03 © 한국증권신문)✓ ‘정부 농협개혁위원회에 바란다‘- 양승룡 고려대 교수(2008. 12. 29. 농민신문)✓ 농협개혁 : 문제의 본질과 선택의 방향- GS&J 이사장 이정환(시선집중 GSnJ 제 75호)✓ 농협개혁의 목표와 중앙회 신경분리 방안- 박진도 충남대 교수(시선집중 GSnJ 제 75-2호)✓ 농협개혁의 의미와 4대 핵심과제- 이헌목 전 한농연 농업정책연구소장(시선집중 GSnJ 제 75-3호)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기업 지식경영 실천현황 353.3.1 K.M.S 도입현황 353.3.2 사례 분석 및 한계 363.3.3 우리나라 건설기업 지식경영의 한계 38제4절 설문조사 393.4.1 설문조사의 개요 393.4.2 설문결과 분석 41제5절 문제점 도출 463.5.1 조직구조상의 문제 473.5.2 지식공유에 대한 마인드의 부재 473.5.3 지식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및 보상체계 미흡 48제4장 건설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 49제1절 지식경영 위주의 조직구조 개편 494.1.1 CKO(Chief Knowledge Officer) 역량 및 지위강화 494.1.2

  • [조직행동론] 기업문화에 대한 사례연구 및 조사
  • 문화가 자리잡고 있으며, Southwest Airlines나 SAS의 성공은 구성원에 대한 깊은 배려와 존엄을 바탕으로 한 가족적 문화에 기반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러한 조직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한 많은 기업들은 제각기 자사에 맞는 바람직한 문화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무리 좋은 조직 문화 방향을 정립하고 다양한 실천 방안들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그 지속적인 실행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진정한 문화

  • KB국민은행 락스타 조직문화
  • 기업의 조직과 활동을 근원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 개발 측면에서도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넘어 고객의 성공을 돕는 최상의 파트너가 된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선보인 대학생 전용의 신개념 점포 ‘락스타존’은 고객의 니즈에 맞게 생겨난 혁신방안이었다. KB국민은행은 락스타존이 외부환경인 ‘고객’과의 감성적 소통에 기반을 둔 ‘문화경영’ 즉 ‘락스타 문화’가 미래 성장 동력이

  • [기업문화] 소니코리아 `i-BEST`운동
  • 문화는 어떤 것일까? 우리 조는 이러한 궁금증에 기초해 소니코리아를 target으로 잡았다. 비록 생긴지 얼마 안 되는 신생 조직이긴 하지만, 소니만의 기업문화가 어떤 식으로 소니코리아에 이식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는 것도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막상 소니코리아를 방문하고서 알게 된 것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처럼 소니본사의 기업문화를 닮은 문화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과, 기업문화라고 부를만한 것이 아직 확립조차 안 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