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실천방안] 기업정체성 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기업문화 실천방안
I. 기업정체성 확립
1. VI전략의 전개
1/ 대내외적 홍보 및 상징관리
2/ 대외 이미지 향상 전략추진
2. MI전략의 전개
1/ 대내적 관리
2/ 대외적 관리
3. BI전략의 전개
1/ 대내적 관리
2/ 대외적 관리
II. 인사 및 조직관리 방식의 정비
1. 인사관리제도 개선
2. 조직관리방식 정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기업정체성 확립
고도 정보사회에 돌입함으로써 소프트화, 서비스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경제와문화의 융합이 현실화되어 가고 있는 이때 이제 단순한 기업 PR에 그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한 기업문화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수동적인 대응보다는 새로운 시대로 사회가 옮겨감에 따라 자신의 존재의의와 구체적 기업상을 재구축하는 이른 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바람직한 기업문화 정립을 위해 CI(corporate identity)전략을 통해 구체적 실천방안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기업정체성의 구성요소
여기에서 CI를 시각적 요소, 심상적 요소, 행동적 요소의 구성으로 보고 내 ․ 외적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VI전략의 전개
1/ 대내외적 홍보 및 상징관리
기업문화의 대내외적인 확산을 위하여 기업 특유의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상징요소들, 예를 들어 심볼마크, 로고, 사화, 사색, 기업 상호 디자인, 의례, 의식 등을 우리기업에 맞게 통합한다
2/ 대외 이미지향상 전략추진
제품포장, 광고물, 판촉물 등을 시각적 측면에서 재평가 후 이미지 통일을 시도하여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사명(mission)의 재평가로 합리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나간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