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관광정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과 관광정보
목차
1. 관광과 정보
1.1. 관광서비스의 특징과 정보
1.2. 인터넷과 관광정보

2. 소셜 미디어와 관광정보탐색
2.1. 온라인 환경에서 관광정보탐색
2.2. 관광정보탐색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

3. 소셜 미디어 활용 비즈니스 모델
3.1. 비즈니스 모델
3.2. 관광정보 제공형 비즈니스 모델
3.3. 공동구매형 비즈니스 모델
3.4. 공유경제형 비즈니스 모델
본문내용
관광산업은 관광소비자의 관광상품 또는 관광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소비에 대한 의사결정이 정보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아 정보의존적인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관광상품의 서비스 측면을 강조하여 생각해 본다면 관광상품은 무형성 (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arability), 이질성 (Variability), 소멸성 (Perishability)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관광서비스의 무형성은 해당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는 서비스에 대해 볼 수도 없고, 맛 볼 수도 없으며, 들을 수도 없고, 냄새를 맡을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신규 출항한 항공사의 항공권을 구매한 관광객은 실제 비행기를 타기 전에는 서비스를 구매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없다. 따라서, 관광객은 해당 항공사의 항공권을 구매한 것이 바람직한 선택이었는지 대해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관광객들은 항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단서를 항공사의 광고나 다른 사람들의 조언 등을 통해 듣고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려고 한다. 일반적인 상품은 먼저 생산되고 저장된 다음, 그리고 나중에 팔리고 소비는 더 나중에 일어나는데 비해, 관광서비스와 같은 상품은 먼저 팔리고, 그 다음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는 특징이 있다. 비분리성은 관광서비스가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서비스 접점에서 관광객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종업원의 선발과 훈련, 편리한 서비스 등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한편, 이질성은 관광서비스가 주로 사람에 의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따라 그 서비스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호텔의 프론트데스크에서 근무하는 담당자가 바뀌면 요청받은 내용이 다음 근무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고객들의 불만 수준이 높아 질 수 있기 때문에 호텔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메모를 남겨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사업] 관광정보의 개념, 기능, 특성, 종류, 관광정보업의 분류와 발전과정
  • 관광정보사업 관광정보의 개념, 기능, 특성, 종류, 관광정보업의 분류와 발전과정목차관광정보사업Ⅰ. 관광정보의 개념Ⅱ. 관광정보의 기능과 특성1. 관광정보의 기능1) 직접적 기능2) 간접적 기능2. 관광정보의 특성1) 무형성2) 가치특정성3) 비체계성4) 가치체감성5) 매체의존성6) 변화성7) 컴퓨터의존성Ⅲ. 분류1. 관광정보의 분류2. 관광정보업의 분류1) 항공관광정보업2) 호텔관광정보업3) 여행관광정보업Ⅳ. 관광정보업의 발전과정1.

  • [관광정보업] 관광정보사업의 발전방안, 관광정보업의 전망
  • 관광정보업 관광정보사업의 발전방안, 관광정보업의 전망목차관광정보사업Ⅰ. 관광정보사업의 발전방안1. 관광정보상품 개발2. 관광정보마케팅1) 시스템 개량2) 합리적 목표설정3) 장기적 발전 도모4) 이용자지향5) 교육과 홍보6) 적시자료 투입Ⅱ. 관광정보업의 전망관광정보사업I. 관광정보사업의 발전방안1. 관광정보상품 개발관광정보업은 관련소재, 곧 관광정보를 결합하고 이를 체계화시켜 상품화함으로써 관광객, 관광 사업자, 관광

  • [관광정보론] 영국배낭여행 계획 및 관광정책과 관광지 조사
  • 영 국영국은 어떤 곳?영국의 일반정보-교통정보-숙박시설영국의 관광정책 및 시스템 영국 내 관광지-영국 관광지 -프리미어 리그영국배낭여행Quiz Contents 영국은 어떤 곳?영국은 어떤 곳?개요 : 유럽 대륙 서북쪽에 있는 섬나라공식명칭 : 그레이트 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수도 : 런던(London)정체/의회형태 : 입헌군주제/양원제국가원수/정부수반 : 국왕/총리종교 : 성공회 50%, 로마카톨릭

  • [관광정보론] 스페인 관광정보시스템
  • 스페인제1절 스페인 관광        1.스페인 소개2.스페인 관광 현황        가. 방문객수나. 관광수입        3.스페인의 관광자원 및 관광지  제2절 스페인 관광정보시스템        1.관광조직         2.관광시스템             가.특성과 사례            나.스페인 관광웹사이트 분석        3.관광정책         4.관광마케팅 제3절 스페인 관광 SWOT제4절 스페인과 우리나라 관광시스템의 비교제5절 결

  • [관광정보론] 일본의 관광마케팅 전략
  • 현재 시행되고 있는 관광 마케팅 전략현재 신(新) welcome plan 21 (방일 관광 교류 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각지에서 외국인 여행자 유치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또한 지방공공단체를 중심으로 유치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관, 단체도 증가하고 있다.일본의 지방공공단체와 관광어 관계자가 외국인여행자 유치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마켓정보와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이용할지라도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