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주요 온라인포탈 기업의 현황과 마케팅 활동에 대한 평가- 다음, 네이버, 네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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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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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인터넷 포탈 기업의 위기와 극복
3. 사용자 세분화에 따른 포탈 사이트들의 전략
4. 국내 포탈 업체의 순위 변동(페이지 뷰와 순 방문객 수를 기준으로)
5. 국내 3대 포탈의 발전 방향 및 현황
6. 국내 3대 포탈의 중점 서비스 영역과 주요 마케팅 활동 평가
7.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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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인터넷 포탈 업계의 전반적 상황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인터넷은 이제 일반인들에게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미디어의 하나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인터넷은 지식 정보화 및 통신 기술이 국가경쟁력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은 정보화 과정의 필수 요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은 남녀노소 구분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보편화 되어 이제는 생활의 한부분으로 자리잡았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2004년 6월 실시한 "2004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4년 6월 기준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3,067만명(만6세 이상 월1회 이상 인터넷이용자)이며, 인터넷 이용률은 2003년 12월 대비 2.7%p (145만명이 증가) 상승한 68.2%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본오차 : ± 0.65%p, 95% 신뢰수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사업 중에서 인터넷 포털 사업은 인터넷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거에는 사용자들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관문으로 포털 사이트를 찾았으나 이제는 단순한 관문이 아닌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지로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사업의 특성상 산업의 발전초기에는 시설비용과 마케팅비용 이외에는 큰 비용부담이 없어서 진입장벽이 낮고 이로 인해서 많은 경쟁자들이 난립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시장 장악력이 있는 몇몇 선도기업만이 살아남고 나머지 기업들은 도태되는 경향을 띠고 있다. 미국시장의 예를 보더라도 상위 3개 포털업체가 온라인 광고시장의 7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도 동사를 비롯한 선두 포털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점차로 커지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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