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총액제한제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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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자 총액 제한 제도
1.1 출자총액 제한 제도의 역사
1.2 출자총액 제한 제도의 내용과 목적

2. 출자총액 제한 제도의 문제점
2.1 복잡한 제도
2.2 실질적 지배개선 효과 미흡
2.3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
2.4 사전적 제한으로 인한 기업자유 침해
2.5 획일적인 제도의 한계

3. 출자총액제한 제도의 보완
3.1 사후적 처벌로의 제도 전환
3.2 이해당사자의 직접 해결

4. 결론

부록1: 출자총액 제한 제도 관련 법조항
부록2: 출자총액제한 제도 관련 시행령
본문내용
1. 출자 총액 제한 제도

1.1 출자총액 제한 제도의 역사
1.1.1 제도의 개요
출자총액 제한 제도는 공정거래위회 소관의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 이하 ‘공정거래법’- 10조 1항과 동법 시행령 17조에 명시된 법이다. 이제도는 상호출자제한, 계열사간 지급보증 금지, 금융 보험회사의 계열사에 대한 의결권제한 등과 함께 대표적인 대기업 경제력집중 억제 제도로 꼽히며, 사회 각 계층의 관점과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이견을 낳아 치열한 논쟁이 거듭되고 있다. 또한 노무현 정권 집권 이후에는 정부 부처간에서 조차 이 제도의 존속을 두고 이견이 드러나는 등 첨예한 이해관계가 대립된 대표적인 법안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출자 총액 제한 제도가 가지는 문제점과 보완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1.1.2 제도의 변천
출자총액제한 제도는 1986년 12월에 입법되어 1994년 12월에 한차례 수정되었고, IMF위기를 맞음에 따라 국내 기업에 대한 경영권 보호가 필요해져 1998년 2월 폐지되었다가, 1999년 12월에 재도입 되었다. 그 이후 2002년 1월과 2004년 5월에 두 번 개편되었다.
<표 1. 출자총액 제한 제도의 변천>
이 제도의 변천 특성은 지속적인 기준의 후퇴이다. 여섯 차례에 걸쳐 진행된 출자총액제한 제도의 개정은 그 적용을 기준을 점점 높이고, 한도초과의 해소 기준을 필수적 완화에서 의결권 제한으로 바꾸는 등, 적용대상의 축소와 기준의 완화방향으로 변경되어 왔다. 이 이유는 나중에 다시 살펴보겠지만, 일관된 규제가 유지되기에는 기업 환경의 변화가 너무 급속도로 일어나고 있으며 그 변화의 범위는 국내의 범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 이승훈, “재벌체제와 다국적 기업”, 서울대학교 출판사, 2005.
2) 신광식, ‘ 대기업 정책: 정부와 시장의 역할 재정립’, 한국 경영학회, 2005.
3) 정광선, ‘ 기업집단 정책의 선택과 진화: 규제적 규율, 시장규율 및 사법적 규율’, 한국 경영학회, 2005.
4) 노성태, ‘ 대기업 정책의 평가와 개선 방향’, 한국 경영학회 , 2005.
5) 조학국, ‘ 대기업 집단 정책 방향’, 한국 경영학회, 2005.
6) 최정표, “기업집단지정제도의 유효성에 관한 실증분석”, 산업조직연구 제11집 3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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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원,신현한, 장진호(2005) ‘대규모 집단의 지배-소유 괴리도와 기업가치 및 경영성과 간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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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http://www.cfe.org/ - 자유기업원 홈페이지
11) http://www.joins.com/ - 중앙일보 홈페이지
12) http://www.ftc.go.kr/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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