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e·mart)의 중국진출 실패사례와 교훈 & 중국내수 시장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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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 시장 진입 초기 이마트(1, 2호점)
위험요소 예방, 최저가격 실현을 위해 임대료, 건축비용,
실내 시설비, 인테리어 등 비용 최소화 전략
But, 중국의 고소득층 증가 -> 고소득층 소비층들의 고급 수입상품 수요 확대
목차
1. 중국의 내수시장구조
2. 중국의 내수시장의 구조적 특징
3. 한국시장 VS 중국시장(구조 및 특성)
4. 중국소비시장: 신소비족유형
5. 기업 소개
6. 국내시장 상황
7. 중국진출과정
8. 중국시장분석5force 모델
9. 중국 시장내 외국기업의 현황
10. 경쟁자 분석- Competitor
11. 이마트의 중국 마케팅 전략
12. 포지셔닝 전략
13. 중국 진입 전략
14. 마케팅 전술 운용
15. 제품전략(Product)
16. 가격전략(Price)
17. 유통전략(Place)
18. 촉진전략(Promotion)
19. 현지화전략
20. Swot분석
21. 중국진출 현황
22. 현지인의 기호를 파악하지 못한 준비부족
23. 오만과 자아도취로 현지화 실패
24. 인력 관리 실패
25. 위치 선정 실패
26. 다시도전, 승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본문내용
상품의 현지화 전략
물건 진열 방식의 현지화
대용량중심, 신선도 위주의 마케팅
현지 유명마트 벤치마킹

이익관리 체계 단순화
현지 고용인 비율↑, 체계의 단순화
현지 로컬 업체 제휴

한국관 설치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 확대
한국 중소기업과 밀접한 WIN-WIN전략 추구

제품의 다양성
매일 2~3개의 신상품 구비
개점 초기 7천여종 -> 3만여종
단순진열이 아닌 시연판매나 시식코너 운영
맞벌이 부부와 젊은 층 → 즉석조리 식품, 의류 아울렛, 유아전문
코너,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취급

중국인들이 전통적으로 단것을 좋아한다는 특성
→ 과자 부문 강화 / 전체 매출의 10%이상 차지

·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고객 다수
→ 구매단위가 적어서 낱개 판매 위주 2006년 7월 모든 점장을 중국 현지인으로 교체
→ 중국 소비자를 이해하고, 한국이 아닌 중국기업처럼 생각하고 영업을 해야한다는 관점

· 상하이에 중국교육센터 오픈(유통사관학교)
→ 상하이교통대, 텐진남개대 등 지역 일류 대학의 성적 우수자들의 실습과정 프로그램 운영

현지인의 기호를 파악하지 못한 준비부족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동선은 무엇일까
중국 소비자가 원하는 '일방향’대신 ‘쌍방향'를 택함
익숙하지 못한것을 대하는 고객은 당황

상품 진열방식의 섬세함
중국 고객 살아있는 생선을 신선하다고 느낌> 생선을 손질하여 진열
중국 고객은 물건을 많이 쌓아 놓는 창고형 진열이 싸다고 인식
중국고객에 대한 충분한 리서치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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