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점포 전략 &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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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제서비스 중심의 획일적인 점포 전략에서 고객들의 라이프 사이클 변화와 투자성향 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점포를 재배치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점포로 대체함
- 외형적 확대를 지양하고 입지선정의 효율적 운용을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점포를 재배치함
- 면밀한 고객 및 지역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점포를 세분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점포를 개설함
- 목차
-
1. 점포의 역할
2. 은행 고객의 채널 선호도
3. 은행 형태별 채널전략
4. 은행형태에 따른 채널전략
5. 지속성장 바탕
6. 점포 효율성 제고
7. 고객관리 강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8. 소매은행에서 대면접촉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9. 해외은행들의 점포전략 사례
10. 라보은행(Rabobank)
11. 로이즈TSB은행(Lloyds Banking Group)
12. 웰스파고은행(Wells Fargo Bank)
13. 엄쿠아은행(Umpqua Bank)
14. 미츠비시도쿄UFJ은행(Bank of Tokyo-Mitsubishi UFJ)
15. 미즈호은행(Mizuho Bank)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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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의 역할
1. 점포는 고객 대면의 최접점으로 은행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추진을 위한 중요한 열쇠임
2. 점포의 위치와 크기는 타 금융기관과의 중요한 차별수단이며 점포 하나하나가 작은 은행 역할을 하고 있음
3. 1990중반 이후 금융환경 변화와 정보통신 발전에 따른 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채널의 등장으로 점포를 단지 비용절감의 대상으로만 여김
4. 최근 선진국을 비롯한 대다수의 고객이 은행 직원과의 대면을 통한 직접거래를 선호하는 등 점포의 중요성은 아직도 높게 평가되고 있음
<중 략>
유형별 신개념 점포 대체
□ 라보은행은 점포 방문 고객의 급감으로 생산성이 낮은 금융점포를 대상으로 금융점포의 일대 혁신을 단행함
○ 금융점포를 입지 유형에 따라 컨설팅센터(Advice Center), 은행 점포(Bank Shop), 서비스 포인트(Service Point) 등 3가지 형태로 차별화함
○ 생산성이 낮은 금융점포를 폐쇄하는 대신 최적의 점포로 대체함으로써 고객 편의와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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