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금융기업 경영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국내 금융 기업의 사례별 구분

II. 빅데이터 활용 기업경영활동

1.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개발 및 마케팅활동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고객유치활동
3.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수익원 개발

III. 빅데이터와 개인정보보호
본문내용
II. 빅데이터 활용 기업경영활동
1.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개발 및 마케팅활동
⑴ 현대카드
기존에는 금융기관들이 마케팅 목표를 먼저 세운 후에, 그에 맞는 고객을 찾고 그들에게 소구하는 방식으로 신상품을 개발해 왔다. 그러나 금융기관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인터넷과 SNS서비스를 통한 정보의 공유가 활발해 짐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니즈(Needs)를 파악하기 위해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여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 요즈음의 마케팅 전략이자, 곧 빅데이터 활용 방법이다.
1) 현대카드 ‘HYUNDAI CARD X BIG DATA’ 리포트
현대카드는 기존에 축적된 900만 고객의 카드 결제 정보의 진가를 파악하고, 이를 가장 매력적인 마케팅 조사 자료로 가공해냈다. 고객의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 외부의 경기 변동 상황을 연구 및 분석하여 ‘HYUNDAI CARD X BIG DATA’ 리포트를 발간하였다. 이 리포트를 해당 업종이나, 특정지역의 상공인들, 예비 창업자들에게 유용한 마케팅 자료로 제공하였다.
2) 빅데이터 분석 사례 – GS25와 ’아이스컵’ 마케팅 전략 사례
외식 부분에서도 ‘커피 전문점’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의외로 커피 전문점에서 남성의 이용 현황이 여성보다 높다는 것을 도출해 내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점심시간 이후에 커피를 많이 마신다’는 데이터 결과에 주목했다. 아래 <그림 1> 에서 알 수 있듯 점심식사 후 2시간 이내가 70% 가까이 달한다. 또한, ‘가격이 싼 커피를 동료와 마신다’는 결과도 얻어내었다. 이에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커피를 선호한다’는 결과를 추론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CJ ON E마케팅사례 조사
  • 활용될 것이며, 응답하신 모든 내용은 엄격히 익명화되어 통계분선의 목적으로만 이용되며 통계법 33조 규정에 따라 비밀이 보장됩니다. 본 자료는 학술적인 연구 자료로만 이용되오니 이용하신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답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정 정 일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 수 박 명 호※ 연락처: 박명호 교수(연구실: 053-580-6373)※ E-mail: jong1356@korea.com1. 포

  • 세븐일레븐 기경영전략,기업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경영지도 관리d. 마케팅전략e. 물류관리전략f. 정보지원3. 세븐일레븐 가맹점 방문후기① 세븐일레븐 가맹점 외부사진 및 내부사진② 가맹점 창업일 및 대표자(점장)③ 위치 및 평수, 월 매출액④ 가맹점 창업절차 및 창업비용⑤ 메뉴 구성 및 가격⑥ 가맹점 사장님과의 대화⑦ 방문후기4. 세븐일레븐의 경쟁우위 전략 (경쟁사와 비교)① 경쟁사분석- GS 25 - CU② 세븐일레븐 SWOT 분석③ 세븐일레븐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빅데이터’ 활용

  • [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사례연구 레포트] 빅데이터의 개념,특징분석및 주요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과 빅데이터의 향후전망연구 레포트
  • 빅데이터 개념분석1) 빅데이터의 개념2) 빅데이터 의의3) 빅데이터의 특징2. 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1) 국민건상보험공단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2) 현대카드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3) 삼성화재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4) 현대해상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5) 하나은행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6) 한국투자증권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7) SC제일은행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8) BC카드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3. 기업경영활동에 긍정적영향을 끼

  • 보험 산업과 빅데이터의 활용
  • 빅데이터의 가치Ⅶ. 현재 보험 산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수준Ⅷ. 제언바야흐로 100세 시대에 접어든 현대사회에서, 의료산업과 보험 산업 등 건강과 관련된 산업은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산업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른바 빅데이터(Big Data)라고 불리는 가공할 만한 정보의 양과, 눈부시게 발전된 IT기술 덕분에 그 정보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새 비즈니스 모델 개척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과학적 흐름에 발맞추어, 2013-1 경영

  •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글로벌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도요타 미래전략제안
  • 도요타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INDEX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개요(2) 도요타 주요연혁(3) 도요타 기업경영철학 2. 자동차 시장상황분석3. 도요타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ies)(4) 위협 (Threats)4.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전략(1) 도요타의 위기극복전략(2) 현지화 전략(3) 빅데이터 활용전략(4) 사회공헌활동 (CSR전략)(5) 인재육성전략5. 도요타 글로벌마케팅 전략(1) 도요타의 북미진출 마케팅전략(2) 도요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