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통론] 롯데닷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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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롯데닷컴 분석
1) 롯데닷컴의 소개 및 탄생배경
2) 롯데닷컴 방문자수 현황
3) 매출현황
4) 롯데닷컴 전략분석
5) 4p 전략

(2) 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백화점 3사의 인터넷몰
1)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연계통합의 필요성
2) 백화점 3사의 인터넷몰 소개
3) 온라인 전략 및 포지셔닝 맵

(4) 경쟁자 분석
1)신세계몰
2)H-mall

(5) swot 분석

(6) 전략제시

(7) 결론








본문내용
1) 회사소개 및 탄생배경
전자상거래의 급팽창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물류 및 쇼핑거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물류 및 쇼핑망을 갖추지 못한 온라인 업체들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팽배해졌다. 이에 롯데닷컴은 1996년부터 헬로우 서울 안에 롯데인터넷백화점을 운영해 오다가 지난 2월 각 기업마다 분산되어 있던 자원을 1997년에는 종로서적, 1998년 코스메틱랜드, 뮤직랜드, 1999년 카렉스와 티존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여기에 롯데가 지난 유통역량을 통합하여 꾸준한 확대, 성장을 이루어 오고 있다. 2000년 6월 1일, 개점 4주년을 맞이하여 롯데인터넷백화점과 헬로 서울로 이원화하여 운영해오던 온라인 쇼핑몰을 롯데닷컴으로 일원화시켜 통합함으로써 롯데닷컴을 통해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 각 계열사의 물류비 등의 비용절감 효과를 노리겠다는데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렇게 롯데닷컴은 3~4명으로 시작한 온라인 쇼핑몰이 그룹차원의 전략적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쌓아온 인적자원을 롯데닷컴의 가장 큰 재산으로 보고 있으며 e비즈니스 시대에 알맞게 기업환경을 개선하는 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이 고객 뿐 아니라 물류거점으로도 오프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대홍기획에서 헬로우서울을 운영할 당시부터 온라인에 입점해 있던 업체들이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지닌 업체들이기 때문에 물류거점 뿐 아니라 브랜드 파워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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