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IMF위기 상황에서 강봉균 장관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Ⅱ. 강봉균 장관에게 기대된 역할 : 재경부 장관과 IMF상황
1. 재정경제부 장관으로서의 역할
2. IMF 외환위기와 강봉균 장관에게 기대된 역할
Ⅲ. 강봉균의 개인적 특성
Ⅳ. IMF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강봉균의 조직행동
1. 원칙과 소신에 따른 의사결정
2. 적절한 균형점을 이룬 갈등대응방식
3. 창의적 행동
4. 친분을 활용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Ⅴ. IMF 위기 상황에서 강봉균 장관의 리더십
1. 강봉균 장관의 이념
2. 위기 혁신을 위한 리더로서의 행동
3. 평가 - 경제위기를 바람직한 변화의 계기로 선도한 변혁적 리더십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장관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내각의 구성원으로서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구현하는 행정부처의 수장이다. 장관은 대통령의 단순한 대리인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정책의지를 공유하면서 각 부처의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정치적 역량과 행정관리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장관은 정책 창안자이자 집행자로서 해당부처의 정책과정에서 최고 의사 결정자로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부처 내부의 예산과 배분에 관한 최종 의사 결정권자이다. 장관의 막중한 권한은 부처 업무나 정책에 대한 장관의 전문지식과 경험,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장관의 정치적 리더십과 조직관리 능력을 필요로 한다. 나아가 장관은 내각의 구성원으로서 국회나 정당에 대하여 행정부처를 대표하여 정책을 홍보하고 이들과 정책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정치적 지지를 얻기 위한 정치적 역할을 수행한다. 국가의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장관은 중요한 정책 결정 주체들과 상호 작용을 통해 정책 네트워크의 형성과 정보 흐름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최고위 수준의 정책 과정에서 장관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장관이 어떤 종류의 리더십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느냐에 따라 부처 정책의 성향과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봉균(2000). IMF 위기를 넘어 디지털 경제로 : 강봉균 재정경제부 장관 강연집.
강봉균(2001). 구조조정과 정보화시대의 한국경제 발전전략.
강봉균(2000). 초등학교 교사에서 재경부 장관까지. 미래 M&B.
민정기(199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H 전력공사를 중심으로-
박동서, 함성득, 정광호(2003). 장관론. 나남출판.
박연호(2000). 조직행동론. 박영사
박종인(1998). DJ정부의 경제실세 25인. 다락원.
백기복(2000). 조직행동 연구. 법문사.
이인실, 박승록, 최두열(2002). 공적자금 투입의 중간평가와 과제. 한국경제연구원.
임혁. 한경비지니스 183호.
정갑영(2002). 기업구조조정의 평가와 과제 4-5.
Gary Yukl(2004). 현대의 조적의 리더십 이론. 이상욱 옮김. 시그마프레스(주).
peter G. Northouse(2001). 리더십. 김남현, 김정원 역. 경문사.
국민일보 IMF 특별기사.
산업경제연구 제 17권 제 1호. 2004년 2월.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좋은자료에요
- sh***
(2009.11.14 15:1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