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 근로자의 경영참여의 개념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 보고서의 구성
Ⅱ. 본론
■ 근로자의 경영참여의 개념과 유형
■ 한국에서 노조의 경영참여 실태
■ 근로자 참여와 경영 성과에 관한 실증적 검토
Ⅲ. 결론
■ 요 약
■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생산의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은 조직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조직역량은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지만 최근 인적자원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중가하면서 ‘사람에 기반을 둔 경쟁’ 논리가 대두되고 있다. 조직의 인적자원 역량은 구성원 개인의 인적자본만이 아니라 구성원의 자치 능력 그리고 공유가치와 규범 등 복잡한 사회적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근로자의 경영참여 ‘근로자가 기업의 의사결정 행위에 참여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노조의 경영참여, 근로자의 경영참여, 근로자 참여 등으로 규정된다. 본 논의에서는 근로자 참여를 주된 용어로 사용하되 경우에 따라 근로자의 경영참여를 혼용하도록 할 것이다. 두 용어의 기본적 함의는 같다는 것을 전제한다.
는 기업 내의 사측과 노사 간의 갈등 양상이나 권력 간의 정치적인 문제에 관한 논의가 아니다. 근로자의 경영참여는 인적자원의 역량을 어떠한 방법으로 결집시켜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것인가에 관한 현실적인 검토이다. 근로자 참여는 자치능력이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전문적 능력과 같은 능력개발에 대한 투자를 수반하고, 자율과 책임을 내용으로 하는 근로자 참여는 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을 육성하기 때문에 근로자 참여는 기업 내 인적자원 역량 강화로 연결된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 보면 근로자 참여는 인적자원 역량에 기반을 둔 경쟁을 실현하기 위한 유력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근로자의 경영참여가 본 조가 이번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하는 지점이다.
근로자 참여는 근로자의 복지증진이라는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대체로 학력의 상승과 사회 전반적 민주화의 진전으로 인해서 근로자는 민주적인 기업 경영을 선호할 것이다. 통상 근로자는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영역이나 자신들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대해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참여 욕구가 강하다고 본다. 만일 근로자 참여가 최소한 경영성과를 저해하지만 않는다면, 기업은 근로자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수익성과 함께 근로자의 심리적 복지라는 두 가지 재화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조는 이 보고서를 통해 직접적으로 다루지는 않겠지만 간접적으로 심리적 복지의 제고라는 측면이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배 외. 2003. 근로자 참여의 영향요인과 성과
노동부. 2002. 신노사문화 노사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노동연구원. 2003. 참여경영의 활성화 방안
박준식. 1996. 생산의 정치와 작업장 민주주의
이남철. 2002. 사회적 자본과 경제성장 정책 체제를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승엽 외. 2003. 경영참여의 실태와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이정우. 1997. 한국의 노동조합과 경영참가.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제 4차 심포지움 자료집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사례조사
황석만/박준식/노진귀. 1995. 참여경영과 노동조합의 과제. 한국노총중앙연구원
허찬영. 1999. 근참법 하에서의 노사협의회 운영실태 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