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우와 우즈베키스탄 F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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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분석
1. Uz-Daewoo Auto Project의 실행 배경
2. 대우의 우즈베키스탄 FDI 과정
3. Uz-Daewoo Auto Project에서 나타나는 특징

Ⅱ. 평가
1. 국가 선택 측면
2. 사업 다각화 측면
3. 투자자금 동원 측면
4. 진행 협상 측면

Ⅲ. 문제점

Ⅳ. 해결방안
-단기적
-장기적
본문내용
Uz-Daewoo Auto Project의 실행 배경

1) 한국 자동차시장 환경의 변화(국내시장의 한계):

현대,기아의 신차개발-> 국내 경쟁이 치열해짐
수입 차에 대한 관세가 떨어짐으로써 수입 차의 공급이 늘어남
교통체증으로 tax incentive를 줄임
한국내의 임금과 지대 상승
자동차 산업의 성장률의 감소 추세

2) GM과의 합작투자의 종료:

GM과의 결별로 독자경영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로써 대우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따라
적극적인 해외투자활동이 가능하게 됨

3) 러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

4) 대우의 글로벌 전략
기존의 제품을 가지고 시장을 탐색한 후 신규 해외 시장에 진출시키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이머징 마켓에서 선점우위효과를 누림


3. Uz-Daewoo Auto Project에서 나타나는 특징
1) 사업다각화
-사업부문을 다각화시켜 패키지 형태로 진입-> 시너지 효과 창출
국내에 진입하지 못한 사업에도 진출 (e.g.: 은행사업)
2) 1:1 협상방식
우즈베키스탄에서의 대우 관련 비즈니스에 관한 주요 사항들은 Kharimove대통령과
김우중 회장의 직접적인 협상을 통해 이루어짐
->많은 특혜를 얻음
(e.g.: 자동차부품의 무관세통관, 법인세와 소득세의 면제, 공장입지의 무료제공,
차입에 대한 정부의 지급보증 약속 등)

3) 현지인 근로자 고용
-3200명의 공장직원 중 한국에서 파견 온 직원은 25명에 불과


위험요소


-정치적 불안정성
(공산주의시대 때의 관료주의적
유물이 산재하는 CIS국가)
-소유권에 대한 위험

-경제 전반의 거시적 불안정성
(e.g.: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
외채부담 상승, 경화부족)


기회요소

- 다른 CIS국가와 비교하여
거시적 안정성이 가장 큼
-Kharimove대통령의 강력한
지도력 아래 해외투자 유치 위한
방안 마련에 힘씀
-비교적 높은 교육 수준의
우수한 노동력 보유
-천연자원 풍부(시장잠재력 보유)
-다른 선진국이 진입하지 않은 곳
(선점우위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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