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재고관리이론 EOQ와 EP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재고관리의 기본목표와 기본모형..............2
1. 재고관리의 기본 목표........................................2
2. 재고관리의 기본 모형........................................3
Ⅱ. 용어의 정의........................................................3
Ⅲ. EOQ 와 EPQ의 개념 비교..........................4
Ⅳ. EOQ 와 EPQ의 수치적 비교......................7
Ⅴ. 맺음말.....................................................................8
- 본문내용
-
Ⅰ. 재고관리의 기본목표와 기본모형
1. 재고관리의 기본 목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에서 막대한 재고비용을 지출하면서도 재고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그것이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을 필요로 하는 곳에 조달하기 위함이다. 재고관리란 수요에 신속히 그리고 경제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재고를 최적상태로 관리하는 절차로 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시장의 재품수요 동향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생산체제를 갖추고 아울러 제품․공정품․부분품․원재료등의 재고량을 경제적 관점에서 가능한 최소량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재고관리이다.
즉,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품절로 인한 손실과 재고유지비용 및 구매비용을 최적화하여 총재고비용(품절로 인한 손실(CS)+ 재고유지비용(CH) + 구매비용(CP))을 최소로 하는 것이 재고관리의 기본목표라 할 수 있다.
2. 재고관리의 기본 모형
재고관리 시스템의 재고모델(Inventory model)은 수요량․재고량․발주량이라는 세 변수간의 상관관계에서 총비용이 최소가 되는 적정재고량을 결정하는 방식을 뜻한다. 즉, 재고보충개념(Replenishment Philosophy)에 입각한 독립수요품의 재고관리에서는 주로 재고량과 발주량의 관계에서 전개되며, 수요 요구 개념(Requirement Philosophy)에 입각한 종속수요품의 재고관리에서는 수요량과 발주량의 관계에서 재고모형이 이룩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