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구찌(Gucci Group)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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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ucci Group 역사?
2. 명품시장 분석
3. 구찌의 새로운 도전
4. 생각해볼 과제
본문내용
Gucci Group의 몰락

1차 경영권 분쟁(80년대)
- 수익성 악화 및 극동아시아내 가짜 상표 남발
- 회사운영방식 차이에서 비롯된 2세와 3세간 경영권 분쟁

전환점
- 89년 - 3세 Maurizio와 투자회사 Intergroup 경영권 인수
- 유능한 경영진 출범

2차 경영권 분쟁(90년대초반)
- 전 세계 50개국에서 벌어진 3세간의 특허권 분쟁
- Maurizio의 경영실패 및 이로인한 Intergroup간 2차 경영권 분쟁

Gucci Group의 부활

부활(90년대 중반 이후)
- 투자회사 Intergroup의 경영권 인수
- CEO : Domenico De Sole
- Creative Desiner : Tom Ford 체제 출범
- 극적인 회생
* 매출액 기준 세계 2위
* 1996. 3 : New York, Amsterdam증시
이탈리아 패션업체 최초로 100%상장
* 1998 : “올해의 유럽 기업으로 선정”


최근 명품 업체들의 전략

브랜드 가치 제고
- Story Telling 광고, 품질향상, 직영매장
운영비 절감 노력
- 경기 침체에 대비한 운영비 절감 중요
- M&A를 통한 규모의 경제로 시너지 효과 노림
글로벌화
- 루이비통 매출의 40%가 일본 및 일본관광객
9.11테러로 인한 유럽/미주시장에서의 손실을 아시아에서 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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