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산업] KINTEX(킨텍스) 개장에 따른 한국 컨벤션산업의 판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1. 들어가기
(1) 연구 목적
(2) 설립 배경
Part2. KINTEX 의 특징
(1) 입지적 특징
(2) 시설적 특징
(3) KINTEX 현황
Part 3. KINTEX 의 등장으로 인한 파급효과
(1) KINTEX 설립 이전 국내 전시/컨벤션 현황
(2) KINTEX 설립 이전 국내 전시/컨벤션의 문제점
(3) KINTEX 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
(4) KINTEX의 문제점과 해결책
(5) KINTEX의 파급효과
(6) KINTEX의 VISION
(7) KINTEX가 취할 수 있는 전략
맺기
- 본문내용
-
Part 1. 들어가기
(1) 연구 목적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은 국민소득의 증가, 여기시간의 증대, 교통수단의 발달 등의 요인으로 고도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국가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1998년 서울 올림픽, 대전 엑스포, 2002년 월드컵 공동개최 등으로 해외 지명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주변의 국가들에 비해 영토 규모도 작을뿐더러 유형*무형의 유산을 다 합친다고 해도 관광자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취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것이 컨벤션 산업이다. 컨벤션 산업은 정보 인프라가 세계적인 수준으로 구축되어 있는 우리나라에 매우 적합한 산업이다. 또한, 컨벤션산업은 그 자체만으로서 지식집약형 산업이고 환경 친화적인 산업이다. 이와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업이면서, 해당 도시의 마케팅을 촉진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연관 산업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실례로 2001년 컨벤션산업이 가져온 경제적 측면의 파급효과는 3062억원의 생산유발, 15900명의 고용유발,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1582억원이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컨벤션 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경제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적인 주요 전략산업으로 보고 경쟁적으로 컨벤션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실태이다. 우리나라는 참여정부가 출범한 이유로 컨벤션 산업의 육성을 과제로 내세워 각 지방마다 지방 컨벤션 센터를 개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1년 4월 대구 EXCO, 2001년 9월 부산 BEXCO, 2003년 3월 ICC JEJU 등이 개관하였고 2005년 7월에 광주 GEXCO, 9월에 창원 CECO가 개관을 앞두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언급하고자 하는 KINTEX가 2005년 4월에 개장하였다. KINTEX의 개관은 내와 동북아시아 컨벤션산업의 판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에게 있어 컨벤션 산업은 EH 하나의 미래인 만큼, 이런 컨벤션 산업의 판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KINTEX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에 따라 KINTEX의 설립 배경과 각종 특징, 또 KINTEX의 설립 전후 상황 비교를 통한 KINTEX만의 장점과 문제점, KINTEX의 등장으로 인한 각종 파급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설립 배경
▶컨벤션 산업의 육성
참여 정부가 관광 정책으로 컨벤션 산업의 육성을 과제로 내세운 이후로, 서울 COEX에 이어 각 지방마다 지방 컨벤션 센터의 개관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컨벤션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할 이유는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친환경, 고부가가치 사업이기 때문이다. 컨벤션 센터나 전시 시설의 수가 늘어나, 연간 300개의 전시회가 열리기는 하나, 규모나 시설의 부족으로 소규모의 영세적인 전시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였다. 또한 COEX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는 역부족이였다. 이런 시점에서 세계적인 규모의 전시시설의
자료평가
- 마무리가 부족한듯 하네요
- yoho***
(2015.11.04 22:51: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