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사회]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접근하는 방송에서의 시장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1. 주제선정이유 3
2. 연구대상과 범위 4
3. 연구의 방향설정 5
4. 연구의 방법 및 제한 5

Ⅱ. 공급 : 방송사의 주요 프로그램 시간대가 왜 비슷한가? 5
1. 방송국은 시청자의 생활패턴에 맞춰 프로그램을 판매 5
2. SBS의 등장으로 경쟁구도의 심화 8
3. 소결 9

Ⅲ. 수요 : 시청자는 다양한 프로그램 선택이 가능한가? 10
1. 환경의 변화: 정보화 시대 10
2. 다채널시대의 다양한 프로그램 선택가능성 10
3. 시청자와 방송사 사이의 관계인식의 중요성 11
4. 소결 12

Ⅳ. 공급의 변화요인들 13
1.대체재와 공급의 증가 13
2. 소비자변화에 따른 공급자의 제품변화 14

Ⅴ. 수요의 변화요인들 17
1. 주5일근무제 17
2. 시청자의 방송 접근권 17

Ⅵ. 결론 19
Ⅶ.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1. 주제와 선정이유

주제 1 : 왜 방송시간대가 비슷한가?
주제 2 : 수요와 공급이 변화한다면, 다양한 시청이 가능해 질까?
현재 기존 지상파 3사의 독점 환경에서 다채널환경으로 접어들면서 프로그램 선택가능성이 증가하여 시청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시청행위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지만, 아직도 KBS, MBC, SBS 방송사의 주요 프로그램 시간대가 비슷한 것을 시장의 논리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토대로 기업적 측면에서 방송사의 행동원리와, 수요자의 측면에서 시청자들의 능동성과 선택의 개념을 고찰하여, 앞으로 방송사와 시청자 사이의 상호인식관계가 형성될 것인지와 이에 따라 프로그램의 장르, 시간대 편성 등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추측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도구로는 수업시간에 학습한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학의 기초개념을 가지고 시작하여 시장의 원리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개념은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시각이고, 경제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구조를 만들고,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훌륭한 개념이라는 것을 깊이 느낀다. 경제에서의 수요와 공급은 알파와 오메가가 아닌가? 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데, 이 도구를 가지고 왜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같은지를 알아보는 1차적인 작업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떠한 현상들이 새롭게, 수요와 공급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재현(2003), 생활시간패턴과 텔레비전 편성
2. 이재현(1994), 노동과 텔레비전, 그리고 생활패턴의 동시화<언론정보연구> 제31호,
3. 정상윤(2001), sbs 족벌 경영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개혁 방안
4. 시청자 복지구현 (2005년) 정기간행물 kbc.go.kr
5. 김수정(2005) 시청자와 방송사 사이의 상호관계 인식이 방송사에 대한 태도 형성에 미치 는 영향, 서울대 석사논문
6. 김원석(2005),전자신문, stone201@etnews.co.kr
7. 조성호 (2001),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전략, 전국언론 노동조합 토론회자료집.
8. 최용준(2003), 주5일 근무와 TV 시청,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커뮤니케이션북
9. 김호석(2005), 주5일 근무제, 소비자를 바꾼다. 한국광고공사
10. 시청자 복지구현 (2005년) kbc.go.kr
11. 김종서(1994), 시청자의 방송통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박사논문 p87-119
12. 강대영(2005), 다원주의, 조합주의, 정책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본 방송정책 결정과정연구, 서울대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
  • 사회 복지적 성격을 띤다.2)비영리산업이 아닌 영리산업이다-실버산업은 본질적으로 수익자ㅜ다의 영리원칙을 추구하는데 이때 실버산업의 공급주체는 민간부문이고 상품과 서비스는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공급된다.3)실버산업은 시간소비형산업이다.-고령자의 관심은 여가를 어떻게 즐길 것인가에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보다는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보다 더 잘 팔릴 것이다.4)다품종 소량

  • [공정경쟁][방송산업][방송환경][방송]DMB산업과 공정경쟁, 유료방송산업과 공정경쟁, 지상파방송산업과 공정경쟁 고찰 및 외국의 방송산업 공정경쟁 사례로 본 향후 방송산업 공정경쟁의 개선 방안 분석
  • 방송의 우월적 지위 제한2) 케이블TV의 자체망 보유 방안3) 구조규제 기준의 재검토3. 불공정한 시장행위의 방지1) 프로그램 공급에 있어서 시장지배력의 남용 방지2) 수요자 과점에 따른 불공정 행위3) 기존사업자의 담합에 의한 독점적 거래행위 방지4) 유료방송에서의 불공정행위 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통적으로 방송은 전파의 희소성, 전파의 수탁이론 등의 근거로 산업적 차원에서 시장원리나 경쟁이슈보다는 사회적 영향력이나 파급효

  • [지역경제학]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방송업, 대여 및 수리업 등 인라인 스케이트라는 하나의 스포츠에서 파생될 수 있는 관련 사업은 상당히 다양하다. 제2절 스포츠 산업과 경제성스포츠 경제는 1950년대 초반, 사람들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자본이 충분히 투입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경제적 측면의 호기심 생성으로 인하여 생겨났다. 스포츠 경제의 출연 동기의 구체적 원인은 스포츠 관련 수요의 상승과 자본의 급속한 유입에 따른 재정의 증가 때문이다.곧 이어 GNSP(국민스포

  • 노동경제학3공통 일반적인 재화시장과는 다른 노동시장특수성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단기 노동수요 실업률국가간 격차설명요인 서술하시오00
  • 시장의 변화 양상을 고용 및 임금, 두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시오(6점)Ⅰ. 서 론우리가 경제를 공부하는 것은 ‘시장의 원리’다. 즉, ‘수요와 공급의 원리’라 볼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은 다른 의미로 보면 ‘보이지 않는 손’의 배우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경제란 시장을 잘 배우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를 배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시장은 경쟁의 강도나 생산자의 수에 따라 많이 구분한다. 다시 말해 시장의 유형을 완전경쟁시

  • 소셜네트워크 마케팅과 사례
  • 시장 변화에 적시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전략이다. SCM은 채찍효과라는 오프라인의 재고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채찍효과란 오프라인에서의 공급 경로가 길게 되면 불필요한 재고가 누적되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현상으로 발생하는 원인에는 ① 각 업체가 독자적으로 수요 예측을 행하고 업체들이 주문 즉시 발주가 아니라 여러주문을 모아 일괄 발주를 행하는 경우 ② 가격 정책으로 주문량이 변동하고, 부족할 것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