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오리온 초코파이의 상품 수명주기 분석
본론
2. 1974~1979년 시기 (1)
l 시장분석, 자사분석, 분석결과
3. 1980~1990년 시기(2)
l 시장분석, 자사분석
l 자사분석에 의한 대응 방안
1> 실패한 대응 방안
2> 새로운 대응 방안
l 분석결과
4. 1990~2000년 시기(3)
l 시장분석, 자사분석
l 대응방안
1> 국내 시장에서의 초코파이 차별화 전략
2> 초코파이의 세계화 및 해회 현지화
l 분석결과
결론
5. 오리온 초코파이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 본문내용
-
1. 오리온 초코파이의 상품 수명주기 분석
모든 상품은 각기 수명주기를 갖는다. 이 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쳐 상품의 마케팅과 수명을 좌우한다. 시장 매력도가 높은 곳에서 각 기업들은 자신들의 상품의 수명주기를 오래도록 갖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떤 상품은 시장 진출과 더불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 시키지 못해 짧은 수명을 갖고 시장에서 사라지거나 어떤 상품은 고객들의 가격 저항을 견디지 못해 타 경쟁사의 제품에 수요자를 빼앗기는 등의 현상으로 수명주기를 길게 갖고 가지 못한다. 이것의 변수는 앞서 말한 상품, 가격일수도 있으며 촉진(광고, PR), 유통 등일 수도 있고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거시적인 환경의 영향일 수도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환경적인 변수와 마케팅 믹스의 요소 변수들이 만들어낸 위기와 좌절의 순간을 기회와 발전의 순간으로 변화시켜 한국에서 제과류 업계에서 장수 상품으로 군림하고 있다. 또한 1990년대의 해외 시장 진출로 초코파이의 브랜드 이미지를 국제적인 이미지로 격상 시키면서 캐쉬카우를 만들어 내는 동양 제과의 효자 상품으로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오리온 초코파이 마케팅의 위기는 언제 였으며, 어떻게 그 위기를 극복해서 지금의 위치에 서게 되었는지 각 시기별 시장분석과 자사분석 및 마케팅 믹스의 활용 등을 통해 사례 분석을 시작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