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가치와 조직 성과와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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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icro organization 에서의 Value

2. 가치의 정의

3. '가치' 가 다른 Micro Organization의
요소에 미치는 영향

4. 사례분석을 통한 심층적 접근

5. 사례분석결과를 통한 가치와 조직성과와의
관계분석

6. 결 론

본문내용
2. 가치관의 정의(What is Value?)
가치관이란 “특정 행동양식(혹은 존재방식)이 다른 행동양식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혹은 사회공동체의) 근본적 확신”이자, “어떤 특정 행동양식이나 존재목적이 다른 행동양식이나 존재목적보다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더욱 바람직하다는 기초적인 신념”이라고 M. Rokeach는 말한다. 그리고 Kluckhohn는 개인이나 집단을 특정 지어주는 본질적 혹은 외부적 개념으로서, 위의 이용 가능한 제 형태, 수단, 목표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바람직한 것에 대한 명시적, 묵시적
개념 이라고 했다. 또 박양규 교수님께서는 “개인의 옳고 그름의 확신”
이라고 말씀하셨다.
(1) 왜 우리가 Value를 이해해야 하는가?
첫째, 가치관은 개인의 태도, 지각, 성격, 모티베이션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둘째, 가치관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가치관은 그 사람의 동기와 포부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가치관은 종업원의 신념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바로 성과와 직결되는 근로가치관의 영향인자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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