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 스위스은행의 발전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위스의 개관
1. 역사
2. 지리적 환경
3. 자연환경과 기후
4. 언어와 문화
5. 인구와 생활
6. 정치와 외교
7. 경제와 산업
8. 여가와 관광자원

2. 스위스의 은행산업
1. 스위스은행의 발생과 성장
2. 스위스은행의 특징
3. 스위스경제에서 은행산업의 위치

3. 스위스의 금융시장
1. 스위스금융시장의 성장 배경
2. 스위스금융시장의 영업환경과 특징
3. 스위스의 자본시장

4.스위스은행의 경영전략과 전망
1. 스위스은행의 동향과 경영전략
2. 외국계 스위스 은행의 영업전략

본문내용
1.스위스의 개관

역사
스위스 땅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것은 후기 구석기시대부터이며, 알프스의 빙하지대에 있는 동굴과 바위에는 그들의 자취가 남아 있다. BC 5세기경 켈트인이 정착하였는데, 그 중 강력한 헬베티족(族)은 스위스 서부를 차지하고 라인강 북쪽의 게르만인과 대립하였다. 이 부족명에서 스위스의 옛 이름 헬베티아가 생긴 것이다. 그 후 헬베티족이 로마와의 싸움에서 패하여 스위스는 급속히 로마화 되었으며, 4세기에는 그리스도교가 전해졌다. 5세기의 민족 대이동 때에는 서부에 부르군트족, 동부에 알라만족이 정착하였으며, 부르군트족은 라틴화되고 알라만족은 게르만색이 강하여 언어의 경계가 형성되었다.
그 후 게르만인 중에서 가장 강력한 왕국을 만들었던 프랑크족에 의해 병합된 스위스는 국토의 분열과 항쟁이 끊이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스위스도 분할되었다가 10세기부터 11세기에 걸쳐서는 신성로마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그 러나 1291년 신성로마제국의 루돌프1세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스위스 지역의 우리·슈비츠의 공동자치체의 수장(首長)은 합스부르크가의 지배 하에 들어간 운터발덴 지방의 수장과 만나8월1일 상호지지를 약속하는 영구동맹을 체결하였다. 이 '원시3주' 연합을 스위스의 기원으로 여겨8월1일을 국경일로 하며, 국명은 슈비츠에서 따왔다고 한다.
합스부르크가의 압제에 저항한 농민들의 활동은 후에 전설화되어 윌리암 텔의 이야기가 되었으며, 이를 주제로 한 실러의 희곡으로 유명해졌다. 스위스는1499년에 슈바벤 전쟁을 통해 신성로마제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사회] 한일 금융산업의 비교
  • 금융회사가 발족되었다. 정부는 1980년 정책금융 축소와 부실채권 정리는 물론, 은행의 내부경영에 대한 규제폐지와 정부보유 주식매각을 통한 은행 민영화 등을 위해 “일반은행의 자율화 방안”을 마련하여 금융자율화 정책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4개의 은행이 민영화되었고, 80년대에만 5개의 시중은행이 설립되었다. 최근 들어 한국 은행산업에도 국제화 물결이 흐르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다. 우선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은 은행, 비은

  • [국제경영학]월마트 전략 및 한국시장진출 실패 분석
  • 경영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도록 하자.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1) 제품전략제품전략에 있어서의 까르푸는 상품의 차별화가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났다. 까르푸는 상품의 다양성이라는 측면 이외에 차별화라는 요소를 가미하였다. ① 상품의 다양성기본적으로 다른 업체들과 다양성 면에서는 별반의 차이를 발견할 수 없지만 까르푸의 가장 특징적인 면은 특가 상품에 대한 차별화 전략이다. 대대적인 특가 상품 판매에 대한 강조를

  • 동북아 금융허브
  •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작업이 속속 진행되면서 재무 건정성과 투명성도 상당히 개선됐다. 정부의 각종 탈규제도 금융선진화에 한몫했다. 투자자들 역시 주식을 투기수단이 아닌 금융자산 다양화의 한 수단으로 인식했다는 점에서 놀랄만한 진척을 이뤘다고 평가할 수 있다. ④그러나 우리 금융시장의 낙후 정도는 금융개혁과 구조조정에 불구하고 심각한 수준이다. 2005년 상반기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조사 결과에서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은 29위

  • 국제통상정책론-동아시아 금융 허브
  • 발전 기반 조성에 주력자료출처 :나라경제0507 동북아 금융허브 추진 전략, 재정경제부 금융허브기획과장 이원식 실행과 성과는 굉장히 미미함아시아의 금융허브, 홍콩4동아시아금융허브아시아의 금융허브, 홍콩나이론콩(NyLonKong)홍콩은 뉴욕, 런던과 함께 세계 3대 금융허브 중 하나한국과 대만, 태국 등 동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자금조달 시장 기능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세계적인 금융회사들의 홍콩 진출을 유인 외국계 은행들의 은행업 인가

  • [경제학] 금융시장의 이해-은행
  • 금융고객RM - 대기업이나 그룹을 주대상으로 한 고객관리기법으로 거래처 종합관리라고도 한다. 기업 전체에 대해 예대출, 증권, 국제업무 등 은행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종합하여 거래의 원활화를 도모함과 함께 정보제공, 업무알선, 경영상담, 사채발행, 금융자금관리를 위한 컨설팅 등 폭넓은 주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자는 것이다. ▶e-비지니스 사업단인터넷 뱅킹 등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