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보잉사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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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잉사 소개
ⅰ) 기업 개요
ⅱ) 설립 및 발전

II. Sonic Cruiser 개발배경
ⅰ) 보잉사의 차세대 여객기 전략의 일환
ⅱ) 초고속기에 대한 항공사들의 수요 : 비행시간 단축
ⅲ) 보잉사의 신기술에 대한 도전정신

III. Sonic Cruise에 대한 시장반응과 그 이유
ⅰ) 2001년 초기 : 전문가들의 긍정적 반응
ⅱ) 2002년 후기 : 소닉 크루저 에 대한 관심 급감

IV. 보잉의 대응
ⅰ) 소닉 크루져 개발 지속 - 외부 환경 변화 무시
ⅱ) 에어버스 A380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및 수주 독점
ⅲ) 보잉- Yellow Stone으로 마케팅 계획 전환

< 참 고 자 료 >
#1. 보잉사의 Sonic-Cruiser 개발 행적
#2. [인터뷰] 필립 콘딧 보잉의 최고경영자

<Questions>
1. Comment on Boeing's overall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2. What aspect of marketing research is missing from this story?
3. Fast forward to 2006 and let's assume the global economy is growing nicely again. Does this new design make sense in that scenario?
4. What routes would be most likely to adapt such an innovation?
5. Aside from Airbus, who else is competition for this high-speed jet liner?
6. How might Boeing share some of the great risks inherent in such a major product development venture?
본문내용
ⅱ) 설립 및 발전

보잉의 역사는 부동산에서 돈을 벌었던 빌 보잉에게서 시작되었다. 1916년 보잉은 해군
장교였던 콘라드 웨스터벨트와 같이 처음으로 항공기를 제작했다. 1차 세계 대전시 시험 용 비행기를 제작했고, 곧 시애틀과 빅토리아, 브리티시 콜롬비아 사이를 운행하는 국제 항공 우편 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레드 렌트쉘러의 새로운 공냉식 엔진을 처음으로 사용
한 모델인 40A가 성공하면서 보잉은 크게 성장했다. 이후 렌트쉘러와 보잉은 1929년 유
나이티드 항공 수송회사로 회사를 합친다음, 1933년에 금속으로만 된 비행기를 선보였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반독점 금지법 조항으로 인해 일부지분을 유나이티드 에어라인과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에 팔고 나서 보잉은 다른 사업을 포기하고 항공기 제조업에만 전념
했다. 2차대전시 보잉은 ‘날으는 요새’인 B-17과 B-29같은 전폭기를 제조했다. 이 당시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한달에 362대의 비행기를 만들었다. 1935년에서 1965년사이에
몇 종의 업무용 항공기를 선보였는데, 707과 727이 상업용으로는 최초로 성공했다. 그리

고 60년 대 에는 아폴로 우주선 계획에 사용되었던 로켓을 만들기도 했다. 1970년대 들 어서 연료부족과 항공기 소음에 대한 우려로 효율적인 비행기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면서 757과 767기를 생산했다. 1995년에 처음으로 777기를 선보였다.
1996년에는 록웰 항공기의 군사사업부를 인수했고, 다음해에는 라이벌 군사용 항공기 업 체인 맥도넬 더글러스를 160억 달러에 인수했다. 그리고, 그해에 미 해군에 89억 달러에 이르는 항공기 공급 계약을 했는데, 최신예 F/A-18E/F 슈퍼 호넷 전투기를 5년에 걸쳐 납품하는 것이다. 2001년 9월에 보잉은 비행기 제조산업의 그늘에서 벗어나고자 시애틀 에서 시카고로 본사를 옮겼었는데, 그 달에 9/11 사건이 발생했다. 9/11의 영향으로 보잉 은 여객기 사업분야의 30%에 이르는 3만명의 직원을 2001년과 2002년 중순까지 해고를
했고, 지금도 추가로 해고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 좋은 소식이 있었다면, 세개의 중국 항공사와 16억 달러에 이르는 30대의 737 항 공기 납품 계약 체결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쁜 소식은 향후 개발계획이었던
777-299LR에 대한 생산계획을 연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항공기 업계사상 가장 큰 계약이었던 400억 달러에 이르는 전투기 합작 프로젝트가 록히드 마틴에게 발주되었다는 것이다.
2002년 하반기에 소닉 크루저 계획(여객 수송과 화물 운송을 위한 비행기로 마하 0.95에 서 운항이 가능한 비행기 생산 계획)을 포기한 다
참고문헌
1.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로버트 F 하틀리 지음, EIN COMPANY, 2004
2. INTERNATIONAL MARKETING, Mcgraw-Hill 12th.
3. 최신 마케팅 원론, Philip Kotler, Gary Armstrong, 석정, 2003
4. 마케팅 조사 원론, 안광호 외, 학현사, 2



★ 참고 웹사이트
1, www.kosis.nso.go.kr
2. www.boeing.com
3. www.boeing.co.kr/
4. www.kinds.or.kr
5. www.naver.com
6. www.empas.com
7. www.newairplane.com
8. http://bok.or.kr/index.jsp
9 .http://www.ci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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