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로그분석와 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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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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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머리
1. 로그파일
2. 로그파일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요소들
3. 로그분석을 위한 범위와 분류 기준
4. 목표 단계별 프로세스
5. 로그분석을 위한 측정 방법
사례: 로그분석을 활용한 LG카드 프로모션 효과 및 방문성향 분석
1.순방문자 분석결과
2. 페이지뷰 분석결과
3. 체류시간 분석 결과
4. 사이트 방문빈도 분석결과
5. 유입경로 분석결과
결론
- 본문내용
-
글머리
- 수업시간에 종종 로그파일이란 얘기를 들을 수 있다. 교수님은 간단하게 사이트를 방문하면 서버에 접속된 ip나 열어본 페이지 접속시간 마지막 페이지등이 무차별적으로 기록이 되는데 이것을 토대로 biz에 필요한 정보를 도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들었다.
과연 로그 파일이란 것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에서 과제를 준비하게 되었다.
우리는 로그파일에 대한 정의와 형태 및 분류와 구분 등에 대해서 조사했고 이렇게 분류된 로그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방법론과 실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로그파일
로그파일이란 웹서버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리자 모두에게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에 대한 기록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흔히, 방문자가 사이트를 접속하면 웹페이지를 보기위한 사용자의 요청이 이루어지고 해당웹페이지와 여러 가지 파일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데이터들은 모두 웹서버에 기록이 된다.
2. 로그파일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요소들
이렇게 기록된 로그파일들은 하나의 데이터들이다. 이러한 하나의 무질서적 집합적 데이터를 분류하고 구분하고 유추함에 따라서 여러 가지 정제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계략적으로 얘기해보자면 방문빈도에 따라 분류된 방문자 카테고리에 누가 방문했는지를 알수 있고, 배너나 하이퍼링크에 대한 유입 트래픽 파악에 따라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페이지뷰 빈도에 따라 사이트에서 무엇을 했는지 등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유추해 낼수 있다. 이렇게 유추해 낼 수 있는 요소들을 객관적으로 모델화시켰다
아래의 모델은 일반분석과 통제분석으로 나누고 일반분석을 트래픽 분석,페이지 디렉토리분석,방문경로분석, 방문자분석, 네비게이션분석, 시스템분석으로 나누고 통제분석을 마케팅/캠페인분석, 컨텐츠 상품분석, 전환율분석으로 나누고 분류된 카테고리별로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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