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강소기업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서론
1. 강소기업의 정의
2. 강소기업의 특성
3. 히든챔피언
4. 강소기업의 기준
제 2절 강소기업 사례
1. 컴투스
2. 안철수 연구소
제 3절 강소기업 육성전략
제 4절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제 1절 서론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산업정책상 비록 규모는 작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의 육성은 국가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99%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의 수출은 100만 달러 이하의 소위 개미군단이 83.3%를 차지하고 있어 산업구조상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데 있어서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불균형이 심한 첨탑형 산업구조이며 이는 독일이나 일본과 비교하여 허리가 약한 편으로 논의되고 있어 강소기업의 발굴과 육성을 통한 산업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이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1. 강소기업의 정의
강소기업은 다양하게 정의된다. ‘작지만 국제 경쟁력을 보유할 만큼 강한 중소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고, ‘매출액이 1조원 이하이면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이거나 세계시장에서 3위권 안에서 안정적인 틈새를 확보한 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종래, ‘우리나라 벤처기업과 강소기업 특성에 따른 재무성과 비교연구’, 201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광성, ‘히든챔피언에 근거한 해외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 2010, 경희대학교
컴투스 홈페이지, www.com2us.com, 2012.12.01
박용범, ‘안철수 연구소’, 2007,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논문지
‘모바일 컨텐츠 해외 진출 사례 분석’, 2007, IT벤처기업연합회,
‘IT중소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2003, 컴투스, ICA,
김수욱, ‘글로벌 강소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2010, 한국중소기업학회, 벤처경영연구
장정근 외 1명, ‘한국 강소기업의 블루오션 전략에 관한 연구’, 2011, 한국무역보험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