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사례-독일의 도르트문트와 일본의 유바리 시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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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일 도르트문트

2. 일본 유바리 시

3. 대한민국 태백시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선정이유 및 비교 목적

관광을 통해 지역경제를 육성하려는 시도가 세계 각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장소’라는 공간의 특성을 살려서 실시한 여러 마케팅 전략 또한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전 석탄산업의 부흥으로 활발한 도시의 모습을 갖추고 있던 여러 도시에서 석탄산업이 점차 빛을 잃어가자 지역경제 또한 엄청난 침체의 시기를 겪게 되었던 두 도시가 있다.
독일의 도르트문트와 일본의 유바리 시 이다. 이 두 도시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과거 ‘석탄 및 탄광산업’을 통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었었던 도시이다. 하지만 현재 두 도시는 서로 ‘반대’라고 할 수 있는 모습을 띄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장소 마케팅이 존재하는 만큼 이 두 도시 역시 마케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으나 서로가 취한 정책은 달랐다.
참고문헌
SBS 뉴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2073272

통의도시연구소, http://www.turi.re.kr/?p=1014

도르트문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ortmund.de/en/index.html

도르트문트 투어리즘 홈페이지, http://www.dortmund-tourismus.de/en/home.html

신동호·박은병(2013). 독일 Dortmund市의 지역혁신체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36권 제2호.

임양빈·오덕성(2013). 해외 도심재생의 계획특성 분석 –쉐필드, 도르트문트, 피츠버그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바리시 http://ko.m.wikipedia.org/wiki/%EC%9C%A0%EB%B0%94%EB%A6%AC_%EC%8B%9C

바른 시민 사회

한겨레 신문 - <오투리조트 빚 짓눌려…태백시, 노후다리 고칠 돈도 없다> - 2013년 10월 28일 - 최현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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