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전송서비스를 중심으로한 디지털전자상거래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디지털 상품에 대한 개관.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4.1. 주문형 음악(Music On Demand: MOD) 서비스의 생성과정
4.2 소비자 측면에서의 상거래 절차
4.3 컨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측면에서의 상거래 구조
4.4 전자상거래 상의 문제점 및 그 개선 방향
V. 결론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강점은 국가 경제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는 정보의 전송을 주업으로 하는 산업(우편, 통신, 라디오 및 TV)과 정보를 생산하는 산업(금융, 오락, 여행사, 주식 중개업)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Hoffman, Novak and Chatterjee, 1955). 소프트웨어, 여행서비스, 오락, 금융 등과 같이 전자적으로 배달되는 상품(즉, 디지털 상품)들이 기업-대-기업 및 기업-대-소비자 시장 모두에서 전자상거래의 선도적인 제품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제품들의 가장 특이한 특징은 무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형의 특성을 지니는 아날로그 상품을 중심으로 설계된 기존의 상거래 규칙과 관행은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상거래 규칙과 제반 경영관행이 재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등장과 함께 출현한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상거래 모형과 제반 경영관행 (예, 회계상의 문제 등)에 관한 모델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단계로 기존 전자상고래 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종류,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1997 (5월).(http://seriecon.seri21.org)
김진아, 한국 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 제작, 유통 및 소비구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ㅔ.12.
송민정, 유럽 정보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통신경제연구소, 1997(12월).
유극렬,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디지털 상품의 품질차별화, Working paper, 1999 (6월).
http://www.dongduk.ac.kr/ecomm/060dis.html.
유승호, 디지털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정보화저널(제 6호 제3호), 한국전산원, 1999(9월): pp.53~65
윤기호, 정보재의 특징, 판매방식 및 정책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소, 1999(3월).
http://www.dongduk.ac.kr/ecomm/060dis.html.
홍유진, 음반시장에서의 거래 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6
Hoffman, D.L., Novak, T.P. & Chatterjee, P., "Commercial Scenarios for the Web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1995,
http://jcmc.huji.ac.il/voll/issue3/hoffman. html.
Shapiro, C., and Varian, H. R., "information Rules : A strategic guide to the network econom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 Ubiquitous시대의 새로운 의료서비스(U-헬스)
  • 한 의료 패러다임의변화 -제1절.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제2절.‘U-헬스’ 의 등장 (1) 유비쿼터스와 의료서비스 변화 (2)‘U-헬스’의 개념과 특성 (3) 시장환경분석과 국내동향 (4)‘U-헬스’ 산업화의 기대효과 제2장. ‘U-헬스’ 의 IT적접근 -제1절. U-헬스서비스의 개념 -제2절. RFID 기술을 이용한 생체정보 모니터링 (1)RFID의 개요 (2)RFID의 의료분야 응용 -제3절. 환자중심의 의료정보기록 시스템 -제4절. ‘U-헬스시스템’ 의 시범적사례

  • [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서비스 및 시장환경3) M-Commerce가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미치는 영향 4) M-Commerce 시장 현황 및 전망 5) 전자화폐4.윤리경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와 프리첼 271) 윤리경영의 정의2)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윤리경영 사례 5.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인수․합병이 끼친 영향 381) 인수․합병2) 싸이월드의 합병 배경 3) 프리챌 합병배경 4) 싸이월드의 인수합병 후 성과 5) 프리챌의 인수합병 후 성과 6. 결론 및 개선

  • [경영정보, mis] DMB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적 제언
  • 한국 시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DMB기술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전략적 제안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I. DMB의 의의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이러한 디지털 방송을 선도하는 기술로서, 아날로그 라디오의 디지털화를 시도한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권수갑,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동향”, 전자부품연구원전자정보센터, 2003, p.1.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란 Radio방송을 Digital 화하여 문자방송, 무선호출, 정지영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서비스

  • [마케팅 이론] 인터넷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 사례로는 NTE, Cisco 등이 있고 서비스 상품의대표적인 사례로는 LEXIS-NEXIS사가 있음 2) 기업-소비자간 거래(B to C: Business to Customer)이의 대표적인 것은 전자 소매에 해당하는 인터넷 쇼핑몰임대료 및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상대적 이점이 있음물리적 상품거래에서는 서적, 음반, 쇼프트 웨어 등 다양한 상품이 중심이고 있으며 DELL, lgeshop, cjmall 등이 대표적임 디지털 상품의 대표적 사례로는 타임전자서점, 사주사이트, MP3 다운로드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주요 이슈와 성공요인 및 경쟁력강화 방안 분석(성공 사례 중심)
  • 전자상거래(EC)의 주요 이슈와 성공요인 및 경쟁력강화 방안 분석(성공 사례 중심)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개념1. 협의의 개념2. 광의의 개념Ⅲ. 전자상거래의 특성1. 개방성2. 상호작용성3. 편재성(Ubiquity)4. 저렴한 비용5. 시간, 공간 제약의 제거6. 정보교환지원7. 기업의 측면에 있어서 긍정적인 특성8. 소비자의 측면에서 전자상거래의 긍정적 특성Ⅳ. 전자상거래 절차Ⅴ. 전자상거래 물류배송Ⅵ. 전자상거래와 전통상거래의 비교1. 상품(pro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