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개념은 MIT 대학의 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결국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공급하는게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BPR을 통하여 변화와 혁신(Change &Innovation)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즉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관련 요소에 변화를 유도하여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전체시스템이 새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정보창고. → 마이닝 : 데이터베이스에 숨어 있는 정보를 통계적 기법을 이용해 찾는 과정. ㉡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이용한 eCRM은 고객층의 정교한 세분화와 개인 고객과의 1:1 관계 형성을 실현. 2. 고객 관계 관리 개념2.1 CRM의 의미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고객 관계 관리)은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은 CRM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 미흡∙ 생산관리정보 부족∙ 수주/판매 예측자료 부족∙ 컴퓨터 환경변화의 대응력 부족∙ 임원 정보 자료부족ERP 도입목표∙ 경영혁신, 관리개선, 경쟁력 강화 체제 확립∙ 경영정보의 통합에 의한 의사결정의 신속화∙ 경영관리의 효율화, 고객 만족도 향상∙ 품질향상, 재고 절감 및 재고투자비 감소∙ 정보시스템 운용 및 A/S 비용 절감∙ 웹 기반 Internet System으로 외부 시스템 활용1. ERP에 대한 이해ERP의 필요성과 목표*1.1 ERP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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