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R의 필요성, 특징 사례연구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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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BPR의 정의

제 2 장 BPR의 필요성

제 3 장 BPR의 특징

제 4 장 BPR과 개선 비교

제 5 장 BPR의 성공요인

제 6 장 실패요인

제 7 장 사례연구 및 사례
IBM 크레디트 사
FORD사
우리 은행

제 8 장 BPR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BPR의 정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개념은 MIT 대학의 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결국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공급하는게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BPR을 통하여 변화와 혁신(Change &Innovation)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즉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관련 요소에 변화를 유도하여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전체시스템이 새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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