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OB맥주의 경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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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 소개

산업 구조 분석

경쟁자 분석

자사 분석

향후 전략

브랜드 마케팅
본문내용
1. 기존 기업과의 경쟁-2


▶ HITE ◀
1위 업체로서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 서비스 등의 강점을 강화
시장 점유율 60%
문화 마케팅 (농촌마을 지원, 여름 해변 축제)
‘한결 더 깨끗해진 맥주’ 리듬공법

▶ OB ◀
신제품 쌀맥주‘OB' 출시
500억원의 마케팅 비용 투입
다양하고 독특한 마케팅 (최초로 문자 서비스 이용한 프로모션)
‘목넘김이 좋은 맥주’ 강화발효 공법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산업◀

사업초기 대규모 시설투자가 소요되는 장치산업
유통망과 원재료에 대한 공급처 확보가 중요
예) 시장 진입 실패
진로 쿠어스 맥주 - 1992년 시장 진입
1994년 카스맥주 출시
1999년 OB맥주에 인수합병

▶ 소주 • 양주 • 전통주 ◀
▲ 소주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경기 불황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특성
소비자의 저도주 선호에 맞는 순한 소주 개발

▲ 양주
경기 회복에 따라 점차 증가 추세
비싼 가격으로 인한 작은 시장 규모

▲ 전통주
높은 가격 고도주로 낮은 시장 점유율
‘백세주’와 같은 저도주로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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