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주)웅진식품의 사례로 본 기업철학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웅진식품 소개


Ⅱ. 웅진식품 실패와 성공의 이야기

1. 웅진식품의 철학

2. 실패를 맛본 웅진식품
1) 기업철학에서 벗어난 제품들
2) 기업 철학에는 잘 맞지만 실패한 제품들
3) 실패 사례의 분석

3. 성공으로 가는 웅진식품
1) 기업 철학에 입각한 제품 +역량, 자원의 집중
2) 웅진식품의 야심작, <하늘보리>


Ⅲ. 웅진식품이 나아갈 길


* 부 록
본문내용
웅진식품의 철학

'우리 음료의 자존심, 세계 속의 자부심을 지키는 마실거리 문화기업'이라는 웅진식품의 모토는 ‘음료의 역사는 용기의 역사이다’라는 주장의 용기론에 근거하는 것이다.
용기의 발명 이전에도 사람들은 물 이외의 음료를 마셨다. 음료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서양 기술에 의한 '용기'의 발명 덕분이다. 용기는 우리나라보다 서양에서 먼저 발명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용기 안에는 서양 사람들이 즐겨 먹던 소재인 오렌지, 포도, 커피 등으로 만든 음료가 담겼다.
이제 우리나라 음료를 살펴보자.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마셔오던 음료보다는 대부분이 외국 브랜드들이다. 즉, 우리나라 음료의 역사는 외국 음료 수입의 역사이다. 음료를 수입하면서 용기와 함께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까지 함께 수입하다보니 '음료는 외국 것'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그러나 만일 우리나라에서 용기가 발명되었어도 그 안에 오렌지, 커피, 포도 등을 원료로 한 내용물을 넣었을까? 물론 그렇지 않을 것이다. 당연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던 소재를 음료화 하여 용기화 하였을 것이다.
웅진식품의 '용기론'은 서양에서 발명된 용기와 음료 제조 기술은 등은 받아들이되 그 안에 들어갈 내용물은 우리나라의 문화와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소재를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 소재와 맛을 찾아 음료를 만들고 우리 마실거리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웅진식품은 사명으로 여기고 있으며, 바로 여기에서 웅진식품의 확고한 제품개발 철학이 기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웅진식품(주) 홈페이지
www.wjfood.co.kr
- 기사 검색
www.kind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웅진식품 마케팅분석
  • 웅진식품 마케팅 분석━━━━━━━━━━과 목 :현 대 마 케 팅발 표 일 :05. 5. 11 (수)조 명 :조 원 :Ⅰ. 머리말Ⅱ. 웅진식품기업소개개요 및 연혁제품소개CEO 소개수상 및 기록보유경영철학제품철학품질경영윤리경영제품 분석가 을 대 추아 침 햇 살초 록 매 실하 늘 보 리자 연 은다 실 로SWOT 분석경쟁사 분석성공요인 분석탁월한 제품개발역발상 마케팅전략총액할당 성과급제브랜드인지를 위한문화마케팅 활용Ⅲ. 맺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해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자. 그리고 그 기업의 경영자원은 무엇이 있으며 주요 핵심역량은 무엇이었는가?(1)

  • [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 경영대상 수상 내용>2. 본론2-1. 감성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의 사례(1) 에버랜드 : 허태학 사장“세종대왕의 위민(爲民)사상이 바로 고객만족경영입니다.”1) 에버랜드 감성경영의 핵심에버랜드의 감성경영의 핵심은 바로 이와 같은 말에서 다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즉, “세종대왕이 백성을 위하는 마음으로 한글을 만들었듯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경영에 최선을 다한다면 안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허태욱 사장의 경영철학이다.서비스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분석 및 평가
  • 주식회사로 바꿨다. 직원을 회사의 주인으로 생각해 종업원들에게도 주식을 골고루 분배해줬다.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종업원들이 주인인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한 셈이었다. 이와 같은 경영 철학은 어려운 시기에도 사원들이 회사를 떠나지 않고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됐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다 “기업의 소유자는 경영자가 아니라 사회다.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 준 사회로 돌아가야 한다.”

  • [기업윤리]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이마트의 윤리경영
  • 경영을 실천해 왔는가? 그렇다면, 왜 이마트는 상생지수 조사 결과에서 최하점을 받아야 했는가? 이런 결과는 어디서 기인하는가? 본 론1. 윤리경영의 정의일상 생활에서는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용어의 의미가 혼재되어 쓰이나 둘의 의미는 조금 다르다. 기업윤리는 윤리의 본래적 성격이 그러하듯이 기업 외재적으로 주어지는 사회적 가치나 규범을 위반하지 않는 수동적 행동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윤리에 있어서도 수동적이고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