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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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선정이유
기업소개
노조소개
2.본론
2009년 이전 노사관계
2009년 철도노조 파업
사용자측 노사관계 전략의 변화
노조의 대응전략
3.결론
현재 노사관계 주요 내용
조원 의견 및 해결방안
출처
Q&A
본문내용
선정이유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긴 노동조합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명확하게 나타나는 노사관계의 변화


코레일 소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철도 사업자
정식 명칭은 ‘한국철도공사’
Korean Railroad Corporation – 코레일
사용자 측 대표자
2009년~ 2011년 : 허준영 사장
현재 : 정창영 사장



노조 소개
전국철도노동조합 – 21,749명
정규직 : 21,724명, 비정규직 : 24명
상급단체 : 민주노총
노조 측 대표자
2009년 : 김기태 위원장
현재 : 이영익 위원장
한국철도산업노동조합 – 정규직 747명
상급단체 : 한국노총
한국철도공사노동조합 – 정규직 7명
상급단체 미가입


2009년 철도노조 파업
-파업경위
10월 14일 까지 임금협약 및
단체협약 갱신을 위한 교섭
73차례 진행했으나 교섭 결렬

이후 중앙노동위원회의
3차례 조정회의를 했으나 그 역시 실패

10월 29일~3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총파업 돌입 결정

12월 11일
임금협약 체결

철도공사 사장의 구속
단체협약 갱신 교섭은
2009년으로 연기

5월
단체협약을 위한 노사의 협상

6월부터
11차례 단체협약
실무교섭에서 진전 없음

10월
16차 교섭에서 사정변경을
이유로 27개 항에 수정 혹은
삭제 요구안 추가 제시

11월
철도공사 측의
특별실무교섭 팀 구성
-교섭 제안
참고문헌
한국 노동연구원 월간 노동리뷰
2011년 노사관계 실태조사
오픈 사전 – 철도산업 노사관계
http://pythagoras2.springnote.com/pages/4743373
신문 기사
메디컬투데이 4월 20일 -KTX 민영화 논란
연합뉴스 2월9일 - 코레일, 한국철도산업노조와 단협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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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5.20 20:3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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