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핸드폰가격 거품에 대한 원인과 그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i. 정보의 비대칭성


ii. 독과점 시장


ⅲ. 과점상태의 통신시장의 현황

Ⅲ. 결 론

i. 시장 내적 해결 방안 - 공급자 수 증가를 위한 노력

ii. 시장 외적 해결 방안 - 역량이 있는 정부의 존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스마트폰 사용률이 2011년 11월 40.6%로, 이는 미국 38%, 독일 23%, 프랑스 38%, 일본 17%보다 모두 높은 비율 이였다. 한편 2012년 3월 한국의 20대 스마트폰 사용률은 무려 70%에 육박했다. 더욱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현재 수직 상승중이다.
특히 요즘 대학생들의 팀 별 과제는 종종 스마트폰 무료 문자 어플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이루어지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또 길을 잃으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여 실시간으로 나의 위치, 목적지의 위치, 가는 방법까지 알 수 있고 어디서든 바로 전자우편을 수신/발송 가능하다. 심지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강의를 듣기도 한다.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 들어왔다. 이제 우리에게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런데 최근 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가격 거품에 대한 공정위의 제재가 있었다. 휴대전화 제조업체와 통신사들이 담합해 휴대전화 가격을 부풀리고서 마치 엄청난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것처럼 소비자를 기만한 사실이 발각, 공정위의 이통사에 대한 과징금 453억원 부과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소비자는 그동안 원래 높은 가격의 휴대폰 기기를 약정 등을 통한 휴대폰 보조금을 받고 싸게 샀다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우리 조는 이 기사를 보고 이번 사건이 20대에게, 특히 우리 대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라 인식 했으며, 경제학도로서 이번 사건을 어떻게 경제학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자 하였다. 본론에서 우리는 이번 핸드폰가격 거품에 대한 원인과 그 이유를 경제학 원론 교재를 바탕으로 분석해보고, 결론에서는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ⅰ. 정보의 비대칭성

지난 3월 15일 통신3사와 제조3사는 협의를 통해 2008년~2010년까지 총 44개 휴대폰모델에 대해 향후 지급할 보조금을 감안해 공급가보다 출고가를 평균 22만5천원 높게 책정하고, 그 차액을 마치 보조금 지급처럼 악용하였음이 밝혀지고 이에 따른 약 453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되었다.
우리 조는 이번 핸드폰 가격거품의 주요 원인을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경제적 이해관계를 가진 당사자 간에 정보가 한 쪽에만 존재하고 다른 한 쪽에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이는 핸드폰의 원가를 알 고 있는 제조사와 이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 간의 상황과 일치한다. 핸드폰 제조사가 비도덕적으로 가격을 감춘 상태에서 임의적으로 가격을 올린 것은 모랄 해저드(moral hazard, 도덕적 해이)와도 관련이 있다. 도덕적 해이란 불완전하게 감시를 받는 사람이 부정직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여기서 불완전하게 감시를 받는 사람(대리인)은 핸드폰 제조사와 통신사를 뜻한다. 모랄 해저드가 일어난 상황에서는 경쟁시장이라 하더라도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시장균형이 성립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 순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 감추어진 정보가 있는 시장에서 소비자만이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닌 사회전체에게 피해를 안겨줄 수 있다.
지금 통신사에서는 소비자에게 주는 보조금을 없앤 뒤 대리점(직영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대리점은 소비자에게 위약금 전액지원 혹은 약정할인 등의 명분으로 현혹시켜 부풀려진 핸드폰 가격을 감추는 듯한 일종의 ‘꼼수’를 부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감춰진 가격거품 정보를 모르는 소비자들은 보조금이 많은 제품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7955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7312
http://ko.wikipedia.org/wiki/%EC%A0%95%EB%B3%B4%EC%9D%98_%EB%B9%84%EB%8C%80%EC%B9%AD%EC%84%B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5&aid=0000505490
김대식·노영기·안국신, 현대 경제학 원론
‘경쟁국가시대의 정부 역량’, 이홍규(한국정보통신대학교), 김병국(고려대학교)
‘이동통신사 과점 분석과 경쟁’, EPSDA 2011-1학기 3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경제 대한민국 경제 현황 대한민국 경제 과제 한국 무역 경제 상황
  • 그는 훌륭한 경제학자가 되려면 차가운 머리와 함께 뜨거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알프레드 마셜의 말을 인용하며 한국 경제학계가 과연 실천적 소임을 다했는지 돌이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그는 차가운 머리란 명징한 경제학적 이론체계를 뜻하며 뜨거운 가슴이란 현실경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뜻한다.며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치밀한 분석에 근거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책 환경을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현대인 외모 지상주의 실태 외모 지상주의 성형수술
  • 그보다 환자의 미래를 개선하는 삶의 치료다. 부모님이 물려주신 본래의 틀 안에서 가장 아름다워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신감과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려는 것이 바로 성형수술의 존재이유일 것이다. 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樹脂父母)라 해서 과거에는 성형수술이 떳떳하지 못한 것으로 여겨졌으나 현재에 와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자신의 약점을 보안해준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원인을 찾아라. 겉으로 보이는 습관이 아닌 그 속의 진짜 원인을 찾아서 그것을 해결하라. 이정진 삶의 우선 순위는 세 가지를 넘지 말아라. 이정진 역사상 큰 일을 해냈던 분들이 그 일을 시작하면서 공통적으로 했던 말 - “나 같은 사람이 이 일을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이정진 안 되는 이유를 찾지 말아라. 되게 하는 방법을 찾아라. 이정진 우리는 사물을 볼 때 있는 그대로를 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즉, 우리 자신이 객관적이라고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그램)은 잠재적 수용자의 식욕을 돋울 수 있는 내용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것은 첫째, 수용자들이 그 프로그램이나 신문 혹은 잡지를 계속해서 보도록 유인하며, 둘째, 광고주로부터 나온 명백하거나 함축적인 메시지에 대해서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유도되는 분위기를 두텁게 하는 것이다” 달라스 W. 스마이드, , 강준만, 박주하, 한은경 편역, (닥나무, 1993), 35쪽이를 한국의 대중매체 현실에

  • [마케팅]로또 성공사례
  • 그 첫 번째 특징은 이중적 가치구조를 지닌다는 것이다.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가치관을 지니고 있지만 실제로는 현재의 삶과 물질적인 가치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사회에 대한 강한 불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식구조는 개인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 삶의 터전인 사회적인 구조가 이러한 개개인의 욕구와 이상을 충족 시켜 줄 수 없다는 사실을 직감하는 데서 오는 현실과의 괴리감이라고 볼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