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팀 제휴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항공사의 시장상황과 변화

2. 대한항공의 시장상황

3. 대한항공의 제휴 - 스카이 팀
1) 대한항공과 제휴한 항공사들
① 아에로 멕시코
② 에어 프랑스
③ 알리탈리아
④ 체코항공
⑤ 델타항공
⑥ KLM
⑦ 컨티넨탈
⑧ 노스웨스트
2) 스카이팀 제휴사항
3) 스카이팀 제휴를 통한 대한항공의 효과

4. 스카이팀의 신문기사
본문내용
『현재 세계 여러 항공사들은 ‘자본 참여’보다는 손쉬운 제휴를 택하고 있다.』
현재 세계 항공운송산업을 규제하는 규제 체제는 1944년 설립된 국제민간항 지배공기구(ICAO)를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 기구의 규제는 경제적인 것보다는 비경제적인 것에 국한되어 있으며, 경제적 규제는 1946년 버뮤다 협정에 따라 양국간의 협정을 중심으로 유지되어 왔다. 이러한 혀벙 방식은 각 나라 간 항공력의 차이에서 오는 ‘약육강식’의 무차별적 시장지배 원리를 배제할 수 있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승자로서의 강한 힘을 갖고 있던 미국의 세계시장 확대에 대한 우려와 성숙하지 못한 자본주의 질서에서 ‘시장실패’에 대한 우려도 이 규제의 명분을 만들어 주었다.
앞서 언급된 이러한 보호주의적 환경에서도 각 항공사들은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꾀하였다. 시장 접근의 제한에 대응하는 우회적인 수단으로 강구된 것이 타 항공사와의 단순 노선, 포괄적 영업, 그리고 지분 참여 등의 제휴였고 이는 전 항공사로 신속히 확산되었다.
에어라인 비즈니스지의 발표에 따르면 이러한 제휴에 참가하는 항공사는 매년 평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항공사 얼라이언스에 대해서
  •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1999년에 결성된 원월드는 출범 초기 시장점유율에 있어 스타보다 앞설만큼 강력한 동맹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캐세이패시픽과 영국항공, 아메리칸항공, 란칠레항공, 콴타스항공 등 8개 항공사가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위스의 새로운 국적기로 탄생한 스위스에어라인스가 원월드의 가입을 공개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2003년께 신규 회원으로 가입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이 가입돼있는 스카이팀은 2000년 6월에 설립된 신생

  •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 사례 연구-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 기업의 전략적 제휴대한항공-스카이팀 VS 아시아나-스타얼라이언스목 차Ⅰ. 서 론1. 기업 소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2. 기업 선정 동기Ⅱ. 본 론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1) 시장상황2) 전략적 제휴 동기3) 전략적 제휴 목적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3. 항공사 전략적 제휴 유형1) 스카이팀 제휴 유형2) 스타 얼라이언스 제휴 유형Ⅲ. 결 론1. 전략적 제휴의 성과2. 시사점 및 향후 전망Ⅳ. 참고 문헌Ⅰ. 서 론1. 기업 소개창립일1969년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제휴가 이뤄지고 있고, 항공사 및 공항이 민영화 되고 항공 안전 및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대한항공은 270여개 국제 항공사 중 화물부문 2-3위, 여객부문 15위의 수송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1의 항공사로서 2010년까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SkyTeam) 창립 회원사로 6개 국제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대한항공의 외부환경요소와 내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

  • [마케팅분석] SkyTeam 스카이팀 마케팅사례분석
  • 제휴로 인해 앞에서의 3P의 강점이 더욱 더 부각된다.5. 스카이팀의 향후 전략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는 일견 성공적인 것으로 보이며, 선택 사항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처럼 보인다. 하지만 국제적 제휴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높은 데 반해 실제로 실패 사례가 많은 편이다. 이에 따라 국제적 제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일반적인 지침이 필요해 지고 있다. 몇 가지 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제휴와 국제적 기업인수는

  • [국제물류] 항공화물 수송 사업에 대한 소개와 대한항공의 항공화물수송사업 성공사례
  • 사항을 책임지고 수행하며 ▲시정부는 공항당국의 협력하에 공채 발행을 통해 투자 재원을 마련해 주는 형태의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정책이 제도화돼 있기 때문이다. 투자 비용 전액을 해외에서 조달해 외화를 절감하고, 뉴욕시로선 투자를 유치해 고용창출 및 산업발전을 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1998년 5월 화물 터미널과 같은 방법으로 투자재원을 확보해 뉴욕 JFK공항에 ‘터미널 원(Terminal One)’으로 명명한 최첨단 여객 전용터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